지난 26일 일본 매체 닛케이에 따르면 오랜 기간 100엔(약 1000원) 콘셉트를 유지해온 일본 다이소가 지난달 인플레이션 등의 여파에 결국 300엔(약 3000원) 숍으로 변했다. 사진은 일본 다이소 내부 모습. /사진=일본 다이소 공식 인스타그램 캡처
지난 26일 일본 매체 닛케이에 따르면 일본 다이소는 지난달 도쿄에 '슬리피'라는 300엔숍을 선보였다. 앞서 저렴한 잡화 판매점 이미지 고착화를 통해 전세계 24개국에 진출한 다이소가 원자재 값 상승과 엔화가치 하락 등으로 수익이 악화되자 기존 콘셉트를 버린 것이다.
닛케이에 따르면 일본에서는 다이소 외 식료품 가격도 오르고 있다. 전국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빵과 커피 등의 가격은 지난해 11월부터 꾸준히 오름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아사히맥주는 오는 10월 캔맥주 가격을 최대 10% 인상한다는 방침이다.
문제는 소비자들의 월급이 물가 상승률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것이다. 일본의 지난달 물가상승률은 2.1%로 지난 2015년 3월(2.2%) 이후 최고치다. 하지만 지난 3월 임금상승률은 1.2%에 그쳤다. 이같이 일본 임금은 사실상 그대로인데 물가만 치솟아 소비시장 수요 이탈도 두드러진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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