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영화음악의 거장 류이치 사카모토가 최근 유희열에 대해 표절이 아니란 입장을 전하며 큰 산을 넘은 듯 했으나 여전히 풀어야할 숙제가 많아 보인다. 사진은 지난 2020년 7월 KBS 2TV '유희열의 스케치북' 녹화를 위해 출근중인 가수 유희열. /사진=뉴스1
유희열은 '유희열의 생활음악' 프로젝트의 2번째 트랙인 '아주 사적인 밤'과 일본 영화 음악의 거장 류이치 사카모토(Ryuichi Sakamoto) 'Aqua'의 곡 진행이 유사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에 유희열은 표절을 인정하고 류이치 사카모토와 연락을 취했다.
류이치 사카모토 측은 유희열 측에 보낸 답변 메일에서 "나에게 본 사안을 제보해주신 팬 여러분과 이 건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려는 유희열의 솔직한 의도에 감사드린다"며 "두 곡의 유사성은 있지만, 제 작품 'Aqua'를 보호하기 위한 어떠한 법적 조치가 필요한 수준이라고 볼 수는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모든 창작물은 기존 예술에 영향을 받는다. 거기에 자신의 독창성을 5~10% 정도를 가미한다면 그것은 훌륭하고 감사할 일이다. 그것이 내 오랜 생각"이라며 "나는 여전히 내가 만드는 모든 음악에서 독창성의 비율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만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그것이 또한 예술을 아름답게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유희열의 새 앨범에 행운을 기하며, 그에게 최고를 기원한다"고 유희열을 격려했다.
유희열 측은 "이번 일로 인하여 많은 분들께 실망감을 드리게 돼 진심으로 죄송하다. 다시 한번 배려와 따뜻함으로 너그럽게 이해해 주신 류이치 사카모토 선생님에게 감사와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 안테나는 앞으로도 좋은 음악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아주 사적인 밤'의 표절 시비는 일단락 됐지만 아직 표절 의혹은 남아있다. 이외에도 MBC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자유로 가요제'에서 발표된 유희열의 '플리즈 돈트 고 마이 걸(Please Don't Go My Girl)(Feat. 김조한)'과 그룹 퍼블릭 어나운스먼트의 '보디 범핀(Body Bumpin')', 유희열이 작사 작곡 편곡한 성시경의 곡 '해피 버스데이 투 유(Happy Birthday to You)과 타마키 코지의 곡 'HAPPY BIRTHDAY ~愛が生まれた~'의 유사성이 제기됐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