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빅마우스'·'환혼' 이벤트성 오픈채팅 공간에 배너광고를 적용했다. /사진=카카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최근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빅마우스'·'환혼' 세 개 드라마의 이벤트성 오픈채팅 공간에 배너광고를 적용했다.
카카오는 시범 운영한 뒤 새로 방영하는 드라마, 스포츠, 연예 등 여러 분야와 주제로 한 채팅방으로 광고 영역을 넓힐 방침이다.
남궁훈 카카오 대표는 올해 초 캐시카우인 카카오톡(카톡)과 오픈채팅을 활용한 메타버스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지난 2월, 4월, 6월 세 차례 연속으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픈채팅 서비스 확대를 강조했다.
남궁 대표가 말하는 카카오 메타버스는 관심과 취향 기반의 오픈채팅으로 확장하며 모르는 사람끼리도 소통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겠다 것이다.
카카오는 이를 위해 '오픈링크'를 준비하고 있다. 오픈링크는 취미, 장소, 인물 등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들이 모여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서비스로 오픈채팅을 통해 제공된다.
카카오 서비스와 계열사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에도 오픈링크와 연결되는 링크를 제공해 이용자들이 공통 관심사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광고 수익 제고도 노리고 있다. 카카오는 오픈채팅을 토대로 '카카오표 메타버스'와 광고 수익 활성화를 각각 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밖에 남궁 대표는 광고와 커머스 두 분야를 카카오 사업 본질로 보고 카톡 프로필과 오픈채팅을 내세운 수익성 증대를 목표로 삼았다. 오픈채팅을 별도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출시해 해외 시장 진출을 모색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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