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화가 완료된 건설공제조합 인터넷창구 화면 /사진제공=건설공제조합
고객의 인터넷창구와 모바일창구 접속이 편리해졌다. 기존에 공동인증서를 통해서만 접속 가능했던 것에서 ID와 PW, 조합인증서(조합에서 발급하는 업무처리용 인증서)를 통해 가능해졌다.
모바일 창구를 통해 보증·공제 등 주요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돼 사실상 장소의 제약이 사라진다. 보증서 신청·발급 프로세스도 대폭 개선됐다. 고객이 신청서를 직접 작성해 전자서명 후 조합에 제출하던 방식에서, 조합에 제출된 계약서 등을 통해 조합이 신청서를 작성·제공하고 고객은 이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신청서에 이상이 없으면 고객은 전자서명 후 수수료만 결제하는 것으로 보증발급이 완료됨에 따라 발급시간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동일 현장의 하도급대금지급보증 여러 건을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는 '다건 신청', 동일 현장에 발급된 보증·공제를 한 번에 변경 신청하는 '연계 신청'기능도 도입됐다.
보증서와 영수증 이메일 전송, 여러 건의 신청서에 전자서명하는 기능과 전자계약시스템에서 계약체결 후 즉시 보증을 신청하는 기능 등 그동안 있었던 고객들의 요구사항도 반영됐다. 내부적으로는 광학문자인식(OCR) 기술과 대외 수집한 공사 정보를 통해 업무를 간접 지원한다.
보증신청 시 제출된 계약서로 보증발급에 필요한 공사계약 DB를 만들고, 심사에 필요한 계약조건 등을 신속히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나라장터 등에 공개된 계약정보를 수집·활용해 영업점에 제공함으로써 영업점의 부수적인 업무와 영업활동을 지원한다. 조합 관계자는 "앞으로 고객에게 필요한 개선을 지속해서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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