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가 지난달 29일 필리핀 증권거래위원회를 통해 필리핀펩시의 경영권 취득을 위한 최종 절차를 마무리했다. 사진은 PCPPI 필리핀 산토토마스 공장 전경. /사진=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가 13년 만에 필리핀펩시(PCPPI)의 독자적인 경영권을 확보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달 29일 필리핀 증권거래위원회를 통해 필리핀펩시의 경영권 취득을 위한 최종 절차를 마무리했다고 4일 밝혔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 2010년 글로벌 경영을 본격화하며 필리핀펩시의 지분 34.4%를 취득한 바 있다. 그동안 펩시코(PEPSICO)와 공동 경영하며 지분을 추가로 매입해 지분율을 73.6%까지 확대했다.

이번 경영권 취득으로 올해 4분기부터 필리핀펩시의 매출과 영업이익 등 성과가 롯데칠성음료 연결재무제표에 반영된다. 필리핀펩시의 연간 매출액은 ▲2020년 7287억원 ▲2021년 7612억원 ▲2022년 9087억원 규모다. 올해는 약 1조원 가량의 매출이 예상된다. 롯데칠성음료는 필리핀펩시의 실적이 반영되는 내년에 연 매출 4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필리핀펩시는 루존, 비사야스, 민다나오 지역에 걸쳐 12개의 공장과 영업지사 14개, 영업지점 69개를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 펩시콜라, 마운틴듀, 게토레이, 스팅 등을 생산해 판매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향후 필리핀펩시에서 밀키스, 처음처럼 등 자체 음료 및 소주 브랜드를 현지 생산·유통하는 등 동남아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삼을 계획이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이번 경영권 취득으로 내년 해외매출 비중은 수출 실적을 포함해 30% 후반까지 확대되며 글로벌 음료종합기업으로 거듭나는 원년이 될 것"이라며 "IT 인프라 구축을 통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 자동화 설비 도입, 물류 네트워크 최적화 등 수익성 개선 활동을 통해 2025년까지 필리핀펩시의 영업이익률을 8.5%까지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