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애플리케이션(앱) 순 사용자가 2000만명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지난달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애플리케이션(앱) 순 이용자가 2000만명을 넘은 가운데 넷플릭스가 시장 선두 자리를 이어갔다.
15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안드로이드+iOS) 가운데 주요 OTT 앱의 중복을 제거한 순 사용자 수가 2006만명이었다.

2023년 1월 1876만명 대비 6.9% 늘었다. 해당 기간 동안 사용자 수와 사용 시간 OTT 앱 사용자 점유율 1위는 모두 넷플릭스가 차지했다. 각각 1237만명, 39%를 기록했다.


2위는 쿠팡플레이(805만명, 25.4%)이었고 그 뒤로는 티빙(551만명,17.4%), 웨이브(301만명, 9.5%), 디즈니플러스(277만명, 8.7%) 순이었다.

사용 시간 점유율도 넷플릭스가 8809만 시간을 기록하며 54.3%를 차지, 과반을 넘었다. 티빙이 3248만 시간으로 20.0%, 쿠팡플레이는 2021만 시간을 기록해 12.5%였다. 웨이브(1592만 시간·9.8%), 디즈니플러스(541만 시간·3.3%)가 뒤이었다.

OTT 앱 사용자의 1인당 평균 OTT 사용 개수는 2019년 1월 1.3개에서 2024년 1월 2.3개로 증가해 OTT 앱 사용자 1인당 2개 이상의 앱을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