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누적 생산 1억대를 넘어섰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1억1번째 생산 차종 인도 행사가 울산공장에서 열렸다. /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가 1967년 자동차 산업에 첫발을 내딛은지 57년 만에 누적 생산 1억 대를 달성했다고 30일 밝혔다. 현대차 창립 후 누적 차량 생산 1억 대 달성에 소요된 기간은 57년으로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 중 가장 빠른 수준이다.
현대차는 창립 1년 만인 1968년 11월 울산공장에서 1호 차종 '코티나'(CORTINA)를 생산했으며 1975년 국내 최초 독자 모델 '포니'(PONY)를 양산하며 자동차 대중화 계기를 마련했다.

100만대 생산을 넘어선 건 1986년, 10년 뒤인 1996년엔 1000만대 생산을 달성했다. 이후 튀르키예, 인도, 미국 앨라배마 및 체코 등 해외 공장에서의 차 생산을 본격화하며 2013년 누적 생산 5000만대를 돌파했다. 지난해엔 창사 이래 최고 실적을 달성했고 올해 9월 '누적 자동차 생산 1억대'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57년만에 세운 기록...공격적 해외 시장 진출과 기술 개발 주효
현대차가 최초로 생산한 코티나. 당시엔 포드사의 기술을 바탕으로 차를 만들었다. /사진=현대차
정주영 선대회장은 "한 나라의 국토를 인체에 비유한다면 도로는 혈관과 같고 자동차는 그 혈관 속을 흐르는 피와 같다"며 1960년대 국토 재건 및 국내 도로 확충을 계기로 미국 포드(FORD)와의 제휴 협상을 거쳐 1967년 12월 현대차를 설립했다.
이듬해 현대차는 울산에 조립공장을 짓고 포드의 코티나 2세대 모델을 들여와 생산하기 시작했다. 당시 설립된 지 1년도 채 되지 않은 자동차 회사가 공장을 짓고 조립 생산을 시작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었다.


국내 환경에 맞는 차종을 만들기 위해 온 노력을 기울였으나 조립 생산 방식의 한계를 맞닥뜨린 현대차는 정주영 선대회장의 결단으로 독자 모델을 개발하기로 했고 임직원의 집요한 노력 끝에 프로젝트 착수 약 3년만인 1975년 '포니'를 양산했다. 1976년 대한민국 승용차 최초로 에콰도르 등 해외에 수출됐으며, 1986년 국내 첫 전륜구동 승용차 '포니 엑셀'(PONY EXCEL)이 자동차 본고장 미국에 수출됐다.

현대차는 해외 생산거점을 공격적으로 늘리며 글로벌 자동차 기업의 토대를 다졌다. 1997년 해외 공장 중 가장 오랜 역사를 보유한 튀르키예 공장 준공 이후 인도 공장(1998년), 미국 앨라배마 공장(2005년), 체코 공장(2009년), 브라질 공장 (2012년), 인도네시아 공장(2022년) 등 세계 각지에 생산 공장을 설립하며 전 세계 연간 약 500만대 수준의 생산능력을 갖췄다.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조감도 /사진=현대차
현대차는 미국 조지아 'HMGMA'(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울산 EV 전용공장', 인도 '푸네 공장' 등 글로벌 사업장에 생산 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며 100만대 생산 능력을 추가로 구축하고 있다.
끊임없는 기술 개발도 대기록 달성에 기여했다. 1983년 두 번째 독자 승용 모델 '스텔라'(STELLAR)를 출시한 뒤 1985년 쏘나타(SONATA), 그랜저(GRANDEUR, 1986년), 엘란트라(ELANTRA, 현재 아반떼, 1990년) 등 스테디셀링 모델을 잇따라 선보였다.

1991년 국내 첫 독자 엔진인 '알파엔진' 개발에 성공했으며 1994년에는 플랫폼부터 엔진, 변속기까지 자동차 생산의 모든 요소를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첫 자동차 '엑센트'(ACCENT)가 태어났다.


1996년에는 현대차 R&D의 산실인 남양연구소를 설립했다. 남양연구소는 347만㎡ 규모 부지에 기술 개발은 물론 디자인과 설계, 시험, 평가 등 기반 연구 시설을 모두 갖춘 종합기술연구소로 미국, 유럽, 인도, 중국 등 세계 각지의 기술연구소와 함께 현대차의 신차 및 신기술 연구와 기술력 향상을 이끌고 있다.
현대차 북미 핵심 거점 엘라배마 공장에서 주요 차종인 투싼이 조립되고 있다. /사진=현대차
이같은 노력에 힘입어 현대차의 글로벌 누적 차 생산량은 1986년 100만대를 넘어선 뒤 10년만인 1996년 1000만대를 달성했다. 이후 기록 달성 주기는 점차 짧아져 2013년 5000만대, 2019년 8000만대, 2022년 9000만대 생산을 넘어섰고, 2024년 9월 누적 1억대를 돌파했다.
1967년부터 2024년 8월까지 가장 많이 판매된 차종은 아반떼(1,537만 대)였고, 엑센트(1,025만 대), 쏘나타(948만 대), 투싼(936만 대) 및 싼타페(595만 대) 등이 뒤이었다.

현대차는 누적 차 생산 1억대 달성에는 오랜 시간 회사를 신뢰하고 지지해 준 고객 덕분이라고 했다. 1999년 취임한 정몽구 명예회장은 '품질 경영'을 통해 차량의 품질이 기업의 근본적 경쟁력인 동시에 고객의 안전과 만족에 직결되는 요소라고 강조했다. 2001년 양재본사에 '품질상황실'을 설치하고 24시간 품질과 관련된 세계 각국 고객들의 불만사항을 실시간으로 접수 처리했으며, 수집된 데이터는 현장 임직원들에게 모두 공유됐다.

장재훈 대표이사 사장은 "1억대 누적 생산의 성과는 창립부터 지금까지 현대차를 선택하고 지지해준 수많은 글로벌 고객이 있었기에 달성할 수 있었다"며 "현대차는 과감한 도전과 집요한 연구를 통해 빠르게 성장해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모빌리티 게임 체인저로서 새로운 1억 대의 미래를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