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2025년 4월 주요 유통업체(오프라인 13개사, 온라인 10개사)의 매출을 조사한 결과 오프라인 매출은 1.9% 감소하고 온라인 매출은 15.8% 증가했다고 28일 밝혔다. 전체 매출은 총 15조1000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7.0% 증가했다.
온라인 매출은 온라인 구매 확대, 업계 배송 경쟁 강화, 서비스 부문 확대 등으로 통계작성 이후 지속해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부문 별로는 화장품 11.6%, 가전·전자 4.1%, 도서 10.3%, 아동·유아 6.6%, 생활 가정 7.7% 매출이 늘었다.
특히 음식 배달·e-쿠폰·여행 상품 등의 서비스 매출이 50.1% 신장했고 식품 주문도 21.3% 증가했다. 반면 패션·의류, 스포츠 분야 매출은 각각 8.6%, 13.8% 줄어들어 지난달에 이어 감소세가 지속됐다.
오프라인 매출은 날씨 급변으로 인한 야외활동 감소와 온라인 구매 확대, 소비심리 위축 등의 영향으로 대형마트와 백화점은 3개월 연속 매출이 줄었다. 각각 3.1%, 백화점 2.9% 감소했다. 편의점 역시 0.6% 매출이 줄어 2개월째 감소세를 보였다. 기업형 슈퍼마켓(SSM)인 준대규모점포는 0.2% 매출이 증가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유통업체 매출 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다. 조사 대상은 ▲백화점 3사 ▲대형마트 3사 ▲편의점 3사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와 ▲G마켓 ▲11번가 ▲쿠팡 ▲SSG닷컴 등 온라인 유통업체 10개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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