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퓨처엠은 10일 전남 광양시 율촌산업단지에서 전구체 공장을 준공했다. 사진은 광양 양극재·전구체 공장 배치도. /사진=포스코퓨처엠
포스코퓨처엠이 연산 4만5000톤 규모의 광양 전구체 공장을 준공했다. 이를 통해 양극재 핵심원료인 전구체를 내재화함으로써 공급망 경쟁력을 강화하게 됐다.

포스코퓨처엠은 10일 전남 광양시 율촌산업단지에서 전구체 공장 준공식을 열었다. 행사에는 엄기천 포스코퓨처엠 사장, 천성래 포스코홀딩스 사업시너지본부장, 정인화 광양시장, 최대원 광양시의회 의장, 구충곤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 등 관계자 70여명이 참석했다.


포스코퓨처엠 광양 전구체 공장은 기존 광양 양극재 공장 부지 내 조성됐고 연간 4만5000톤 규모의 전구체 생산이 가능하다. 이는 전기차 50만대분의 배터리를 만들 수 있는 양이다. 여기서 생산되는 전구체는 전량 얼티엄셀즈 양극재 제조에 사용될 예정이다.

전구체(Precursor)는 원하는 구조의 물질이 되기 전 단계를 통칭하며 배터리 산업에서는 양극재가 되기 전 단계의 물질을 의미한다. 전구체는 니켈(Ni), 코발트(Co), 망간(Mn) 등으로 구성되고 양극재 공장으로 보내져 리튬(Li)과 결합해 양극재가 된다.

포스코퓨처엠은 이번 공장 준공으로 대량의 전구체를 직접 생산해 더욱 철저한 양극재 품질 관리가 가능해졌다. 전구체는 원료 비중과 생산 방식에 따라 특성이 변화하고 불순물 관리가 중요해 양극재 성능을 결정짓는 중요 요소로 꼽힌다.


엄기천 포스코퓨처엠 사장은 기념사를 통해 "포스코그룹 차원의 니켈 공급망을 구축한 것에 이어 이번 전구체 공장 준공으로 '원료-반제품-양극재'에 이르는 자급체제를 완성했다"며 "글로벌 공급망 정책 변동 속에서 광양 전구체 공장은 국내 배터리 산업 경쟁력 강화와 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