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조성하는 AI 혁신클러스터를 기반으로 하는 이번 모집은 AI 기술을 산업 전환의 핵심 도구로 삼고자 하는 기업을 발굴해 클라우드·교육·업무공간 등 전방위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올해 처음 추진됐다.
총 50개사를 선정한다. 멤버십 기간은 오는 9월부터 2026년 8월까지 1년간 운영한다. 연장평가를 통해 최대 1년 단위로 연장이 가능하다. 멤버십 선정 기업은 AI 혁신클러스터 내 공용 업무 공간 활용, 글로벌 빅테크 연계 교육·전략 컨설팅, AI 에이전트(Agent) 플랫폼 활용 교육·라이선스 제공 등 기업 맞춤형 인공지능 전환(AX·AI Transformation)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AI 클러스터 입주기업 모집과 2026년 경기도 AI 실증 지원사업 모집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 연계한 실전형 프로그램은 멤버십 기업 중 수요 기업의 신청을 받아 별도 선발해 제공할 예정이다.
빅테크의 AI모델을 적용한 AI 에이전트(Agent) 플랫폼의 라이선스를 제공받고, 이를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 기반 교육과 도입 컨설팅을 지원받는다. 클라우드 크레딧, 그래픽처리장치(GPU) 등 연산 인프라 지원도 병행돼, 실제 업무 환경에서 AI 기술을 안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경과원은 이번 AI 멤버십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들이 단순한 기술 도입을 넘어, 산업 전환과 신규 비즈니스 창출로 이어질 수 있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전 주기적 지원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모집 대상은 AI 기술이나 서비스를 보유한 전국에 있는 기업이다. 기업 규모, 소재지에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도내 기업에는 가산점을 부여한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