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래픽=대한상공회의소
국내 제조업 주력제품의 수명이 다해가고 시장내 경쟁우위가 사라져가는 상황에서 기존 제품을 대체할 신사업 추진마저 부진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4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제조업체 2186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해 발표한 '신사업 추진현황 및 애로사항' 결과에 따르면 전국 제조기업 10곳 중 8곳은 현재의 주력제품의 시장이 레드오션에 접어들었다고 평가했다.


응답기업의 54.5%는 현재 자사의 주력제품이 시장 포화상태인 '성숙기'라고 답했고, 시장 감소상황인 '쇠퇴기'라고 답한 기업도 27.8%에 달했다. 수요가 증가하는 '성장기'라고 답한 기업은 16.1%에 그쳤고, 시장 형성 초기인 '도입기'란 응답은 1.6%였다.

성숙·쇠퇴기로 응답한 비중을 주요 업종별로 보면, 비금속광물이 가장 높았고, 대표적인 공급과잉 업종인 정유, 석유화학, 철강이 뒤를 이었다. 기계, 섬유, 자동차, 식품, 전자 등의 업종도 80%가 넘는 응답비중을 보였다.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경쟁은 더욱 격화되는 양상이다. 현재의 주력제품 시장에서 경쟁상황이 어떤지를 묻는 질문에 '경쟁우위를 지속하고 있다'고 답변한 기업은 16.1%에 불과했으며 83.9%의 기업이 경쟁우위가 거의 없거나 추월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신사업 추진이 부진하다는 점이다. 현재 주력제품을 대체할 신사업을 착수했거나 검토 중에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추진하고 있거나 검토 중'이라고 응답한 기업은 42.4%였고 57.6%의 기업은 '현재 진행 중인 신사업이 없다'고 답했다.

신규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에 대해 '자금난 등 경영상황 악화'(25.8%)와 '신사업 시장·사업성 확신 부족'(25.4%)을 꼽았으며 '신사업 아이템을 발굴하지 못했다'(23.7%)는 응답도 많았다. 이어 '인력 등 제반여건 부족'(14.9%), '보수적인 경영 방침'(7.3%) 등이 요인으로 지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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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제조기업들이 신사업 추진과정에서 겪는 애로사항(복수응답)으로는 '신사업 시장전망 불확실성'(47.5%)이란 응답이 가장 많았다. 대미 관세협상에 대한 불확실성과 내수경기 침체장기화의 영향인 것으로 보인다.

'추진자금 부족 및 조달'(38.5%)와 '판로확보 및 유통경로 개척'(35.9%)도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고 '기술과 제품 완성도 부족'(30.1%), '담당인력 및 전문인재 부족'(20.9%), '규제·인허가 등 제도상의 문제'(10.0%)라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대한상의는 기존 주력 제조업에 대한 전방위적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먼저 첨단산업 육성을 위해 투자 직접환급제 도입 등 투자 인센티브를 과감하게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대규모 투자와 지속적인 R&D가 필요한 첨단산업은 사업 초기 영업손실로 납부할 법인세가 없는 경우가 발생하는 만큼, 세액공제 금액의 직접환급을 통해 신사업 추진 기업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주요국이 첨단산업에 막대한 보조금을 지원하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이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경쟁하지 않도록 지원 규모를 확대할 것을 제안했다.

이어 제조 AI 도입을 위한 AI 특구 지정, 인내자본 마련 등 장기적인 지원정책을 마련해 제조업 경쟁력 강화에 힘쓸 것을 제안했다.

글로벌 공급과잉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위기산업과 지역에 대해서도 맞춤형 지원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도 언급했다. 자발적 구조조정 지원을 위한 과잉설비 폐기 세액공제 특례 재도입 등 사업재편 비용 부담을 줄이는 한편, 신사업 투자에 대한 세제지원 확대, 전력요금 감면, 고용유지지원금 확대 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현수 대한상의 경제정책팀장은 "높은 불확실성에 위축된 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와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기업의 실패 리스크를 분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레드오션에 접어든 제조업이 성공적으로 미래 먹거리를 발굴할 수 있도록 투자 장려책과 AI 도입을 통해 기업 활력을 북돋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