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석 현대모비스 사장이 27일 여의도 페어몬트 호텔에서 '2025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미래 비전을 내놨다.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하겠다는 신규 비전을 구체화하기 위해 전동화와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설루션 등 미래 핵심 제품 분야 선도 기술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신성장 먹거리인 자동차용 반도체와 로보틱스 사업 분야에서의 독자 역량 확보에도 나선다.


이규석 현대모비스 사장은 27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호텔에서 투자자와 애널리스트, 신용 평가사 담당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5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를 열고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신기술 경쟁력·고도의 실행력·속도 삼박자 갖춘다"
이 사장은 이날 행사에서 지난 3월 발표한 회사 신규 비전을 기반으로 회사의 미래 사업 방향인 ▲선도 기술 경쟁력 확보 ▲수익성 중심 사업체질 개선 ▲글로벌 고객 확대 본격화 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전략과 성과를 제시했다.

이날 인베스터 데이에서 밝힌 미래 성장 전략의 핵심 축은 선도 기술 경쟁력 확보다. 차별화된 기술과 고객이 원하는 기술을 선제적으로 개발해 기술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고 글로벌 시장에서 포지션을 확장하는 전략이다.

이 사장은 "신기술 경쟁력과 고도의 실행력, 속도 삼박자를 갖춰 모빌리티 기술 선도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가 집중하는 선도 기술 분야는 전동화와 전장, 반도체, 로보틱스 등 미래 모빌리티 핵심 사업 영역이다.


현대모비스는 세계 최초로 홀로그래픽 광학 필름을 적용한 윈드쉴드 디스플레이 기술을 개발해 차세대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

이 첨단 디스플레이는 차 전면 유리창을 투명 디스플레이로 활용하는 기술이다. 지난 1월 미국에서 개최된 CES 2025에서 실차에 탑재된 형태로 처음 공개돼 글로벌 시장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이 기술을 글로벌 광학 기업인 독일 ZEISS와 공동 개발 중이며 오는 2029년 제품을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부상하고 있는 SDV 요소 기술 개발에 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차의 모든 기능이 SW(소프트웨어)를 통해 활성화되고 관리되는 SDV는 정교한 제어 시스템에 기반한 통합 플랫폼이 중요하다.

현대모비스는 이미 확보한 전기·전자 제어 설루션(E/E Architecture) 역량을 발전시켜 다양한 고객사와 차종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플랫폼 개발을 진행 중이다.

현대모비스는 SDV 대응을 위한 통합 플랫폼 개발과 차량 실증 등 구체적인 개발 과정을 거쳐 오는 2028년 이후 글로벌 고객 대상 본격적인 사업화에 나설 방침이다.
미래 모빌리티 주도권 핵심은 '신사업'
현대모비스는 이번 인베스터 데이에서 차세대 자동차용 반도체와 로보틱스 분야 경쟁력 강화 방안도 구체화했다. 현대모비스는 이 이 두 분야에서 미래 성장 기회를 포착하고 핵심 역량을 조기에 확보할 방침이다.
이규석 현대모비스 사장이 27일 여의도 페어몬트 호텔에서 열린 '2025 CEO 인베스터 데이'를 통해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사진은 현대모비스의 '2025 CEO 인베스터 데이' 미래 성장 전략 주요 내용. /사진=현대모비스
자동차용 반도체 개발은 시스템 반도체와 전력 반도체 투트랙으로 이뤄진다.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는 SDV 제어에 필요한 네트워크 기능을 하나의 칩에 통합한 '통신용 SoC'(System on Chip), 배터리 안정화에 필요한 '배터리 모니터링 반도체'(BMIC)에 대한 자체 설계 역량 확보에 나선다.

현대모비스는 자체 설계한 전력 반도체 양산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전력 반도체는 전기차 구동시스템의 성능과 원가를 결정짓는 요소 기술로 독자 설계 역량을 확보하면 고객들이 요구하는 차세대 구동 시스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에어백용 반도체와 모터 제어, 전장 부품인 AVN(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용 전원 반도체 등 총 16종의 반도체를 자체 개발해 외부 파운드리를 통해 양산하고 있다. 올해 양산하는 반도체 수량만 2000만개에 달한다.

현대모비스의 자동차용 반도체 R&D(연구개발) 프로세스는 국제 표준인 ISO 26262 최고 등급을 획득하기도 했다. 현대모비스는 이 같은 역량을 기반으로 현재 차세대 자동차용 반도체 11종도 개발 중이다.

현대모비스는 국산 자동차용 반도체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업체와의 파트너십도 공고히 하고 관련 생태계 확장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음달 자동차용 반도체 생태계 역량 강화를 위한 포럼도 개최할 예정이다.

로보틱스 사업 분야의 경우 액츄에이터 시장 진출 계획도 처음 밝혔다. 그동안 자동차 부품 개발과 양산 경험을 토대로 로보틱스 분야 사업 기회를 모색해오던 현대모비스는 자동차 조향 시스템과 기술적으로 유사성이 높은 액츄에이터 분야에서 신사업 기회를 찾기로 했다.

액츄에이터는 로봇의 동작을 제어하는 구동 장치로 모터와 감속기, 제어부로 구성되는데 자동차의 전자식 조향 장치의 구성도 이와 비슷하다.

휴머노이드 로봇은 액츄에이터가 전체 제조 비용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모비스는 로봇 액츄에이터 분야를 시작으로 센서와 제어기, 핸드그리퍼(로봇 손) 등의 영역으로도 로보틱스 사업 확장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규석 현대모비스 사장이 27일 여의도 페어몬트 호텔에서 '2025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미래 비전을 발표했다. /사진=현대모비스
자사주 매입·소각 규모 1630억→ 6100억
이규석 사장은 올해 인베스터 데이에서도 수익성을 중심으로 한 사업 체질 개선을 재차 강조했다.

현대모비스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 즉 제품 정예화를 통해 오는 2027년까지 연평균 매출 성장률을 8%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영업이익률도 5~6% 수준을 달성할 방침이다.

기존에 영위해 온 제품군에 대해 수익성과 시장성, 성장성 등을 철저히 분석해 사업 체질 개선에 신속히 나서겠다는 의미다.

현대모비스는 오는 2033년까지 핵심 부품 분야에서 글로벌 고객사 매출 비중도 40%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북미와 유럽 등 주요 고객을 대상으로 선도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협업 관계를 강화하고 중국과 인도 등 고성장 신흥시장에서도 수주를 대폭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발표한 재무 전략(매출 8%+영업이익률 5~6%)의 성장 흐름을 유지하며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와 주주환원의 균형을 통해 주주 가치를 극대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초 밝힌 주주환원정책에 따라 현금 배당과 자기주식 매입·소각 등 전략적 주주환원 정책을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 현금 배당의 경우 배당 총 규모를 작년 수준으로 유지하고, 중간 배당을 기존 1000원에서 1500원으로 확대했다.

현대모비스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올해 자사주 매입·소각(기 보유 자사주 소각 포함) 규모를 6100억원 수준으로 대폭 늘렸다. 이는 지난해 자사주 매입·소각 금액 1630억원을 크게 넘어서는 수준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앞으로도 주주들과의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투명하고 예측 가능한 주주 환원 정책을 적극 시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