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아우토반에서도, 오스트리아 알프스산맥 산길에서도 이틀 반나절을 시승하는 동안 매력적인 질주 본능을 폭발시킨 '골프R'은 운전대를 잡은 그 누구든 레이서로 만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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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렵한 외모가 선사하는 '역동적인 존재감'━
'골프'는 1974년 첫 출시 이후 세계에서 3700만대 이상 판매된 폭스바겐의 글로벌 베스트셀러이자 해치백의 기준을 세운 대표 모델로 불린다. '골프R'은 여기에 더해 모터스포츠와 레이싱 DNA가 결합된 고성능 모델이다. 2024년 공개된 8세대 페이스리프트 모델 '골프R'은 새로운 파워트레인과 더 정교해진 섀시 세팅, 최신 첨단 기술을 모두 응축해 현존하는 폭스바겐 모델 가운데 가장 강력한 퍼포먼스를 발휘한다.
전면부 외모는 시선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역동적인 존재감을 더 부각시키는 새롭게 디자인된 범퍼가 적용됐다. 하단에는 하이글로스 블랙 마감의 에어로다이내믹 요소, 블랙 벤틸레이션 그릴, 모터스포츠 스타일 프런트 스플리터가 자리한다.
LED 플러스 헤드라이트, 일루미네이티드 VW(폭스바겐) 로고, LED 라이트 스트립이 적용돼 폭스바겐만의 시그니처 라이팅을 구현했다. 라디에이터 그릴에 R 로고와 LED 위 블루 라인이 더해져 골프 R만의 역동적인 정체성도 드러난다.
후면부에는 새로운 LED 테일라이트 클러스터, R 디자인 범퍼, 하이글로스 블랙 디퓨저, 좌우 각각 두 개의 파이프를 갖춘 배기 시스템이 적용돼 고성능 감성을 극대화했다.
실내는 공간감이 뛰어나 널찍하다. 트렁크는 여행영 캐리어와 배낭, 골프백을 실을 수 있을 많고 공간이 여유롭다. 2열은 성인 남성이 앉기에도 답답하지 않다.
중앙에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적용된 12.9인치 독립형 디스플레이가 자리한다. R 전용 그래픽을 포함한 새로워진 그래픽과 업그레이드된 메뉴 구조를 통해 터치 디스플레이 조작성이 간편하다.
운전석의 10.2인치 디지털 콕핏 프로는 기본 클래식 뷰 외에도 R 전용 디자인의 원형 회전계가 나타나는 '스포츠 스킨'과 3차원 레이아웃의 'R뷰' 모드를 제공해 운전자에게 레이서 기분을 느끼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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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리는 맛' 한가득… 운전 쾌감 극대화━
실내외 디자인에 만족감이 가득했던 '골프R'은 주행 성능도 탁월했다. 독일 뮌헨을 출발해 오스트리아 레오강과 알프스산맥 줄기 곳곳을 오가는 570여㎞의 주행 코스는 '골프R'이 가진 폭발적인 주행 퍼포먼스를 극대화 시켜 운전할 맛을 느끼게 했다.'골프R'에 탑재된 2.0ℓ 터보차저 가솔린TSI 엔진 'EA888 LK3 evo4'는 양산형 엔진 시리즈 가운데 가장 강력한 버전의 엔진이다.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DSG)가 조합돼 최고출력 333마력과 최대토크 42.8kg·m(420Nm)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발휘한다.
역대 가장 강력하고 가장 빠른 골프라는 수식어에 걸맞은 폭발적인 주행 퍼포먼스를 선사하는데 부족함이 없었다.
아우토반은 '속도 무제한'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각 구간마다 일정한 제한속도가 정해져 있다. 안전 주행을 위해 적당한 가속과 감속을 반복하며 '골프R'이 가진 주행 능력을 느끼는 데 집중했다.
장대비가 쏟아지는 아우토반에서의 주행모드는 총 7가지(컴포트·스포츠·레이스·인디비주얼·스페셜·드리프트·에코) 가운데 가장 무난한 '컴포트'를 선택했다.
전방 시야가 차단될 정도의 폭우였지만 컴포트 모드의 스포티한 주행에서도 차체 흔들림이나 미끄러짐 등 없이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발휘했다.
1시간 넘게 달려 장대비가 잦아들 때 쯤 국경을 넘어 오스트리아 시골 마을의 좁은 산길에 진입했다. 컴포트 주행 모드는 계속 유지했다.
알프스산맥 자락의 굽이진 비탈길이었지만 안정적인 코너링과 함께 오르막 주행도 거뜬했다. 트렁크에 무거운 캐리어와 배낭을 가득 싣고 덩치가 큰 성인 남성 두 명이 탔지만 뒤로 밀리거나 힘에 부치는 느낌이 없었다.
시속 100㎞까지 4.6초 만에 도달하는 가속 쾌감이 그대로 전달돼 진짜 레이서가 된 기분이 들었다. 가속 페달 질감은 가볍지 않고 다소 묵직해 밟는 맛, 달리는 맛이 몸에 그대로 전달됐다.
브레이크 페달 질감은 다소 가볍고 감속 시 밀리는 경향이 있었지만 운전자의 조작으로 충분히 대응 가능한 수준이었다. 쉴 새 없이 굽이진 산길에서의 핸들링도 부드러워 '골프R'이 지난 날렵함을 배가시켰다.
'골프R'은 기존 골프가 지닌 날렵함에 한층 역동적인 퍼포먼스까지 발휘하도록 설계돼 SUV·세단 등 다른 유형의 차보다 상대적으로 대중성이 떨어지는 해치백의 편견을 깨부수기에 충분했다.
날렵하고 역동적인 주행 능력을 발휘한 '골프R'의 공인 연비는 복합 기준 ℓ당 11.8㎞, 실제 주행에서는 9㎞~10㎞ 정도를 나타냈다. 아직 국내 출시 계획은 없지만 독일 기준 5만5500여유로(약 9000만원) 부터에 판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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