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는 지난 28일 오후 서울 용산구 아카데미센터에서 '미디어 대상 별다방 클래스'를 열고 지난 13일 국내 단독 출시한 별빛 블렌드를 소개했다. 해당 원두는 스타벅스 코리아 개점 26주년을 기념해 국내 MD팀과 글로벌 커피 개발자가 함께 개발했다.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한국의 모습을 커피로 표현한 별빛 블렌드는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원두인 콜롬비아를 내추럴(건조), 워시드(세척) 방식으로 가공해 블렌딩한 제품이다. 스타벅스 21대 커피 앰버서더인 김윤하 바리스타는 "내추럴 방식은 햇빛에 커피콩을 말리는 과정에서 과육의 단맛과 바디감이 표현된다"며 "워시드 방식은 물로 과육을 깨끗하게 씻어내 깔끔한 풍미가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리저브 원두인 갈라파고스 라 토르투가, 별다방 블렌드, 베로나 커피와의 비교 시음에서 개성이 도드라졌다. 블라인드 방식으로 진행됐음에도 비교군 중 가장 산미가 강했고 산뜻하면서 부드러운 과일 향이 입안에 남았다.
세미나는 별빛 블렌드를 활용해 카페라테를 만드는 체험으로 이어졌다. 매장에서 사용하는 에스프레소 머신을 이용해 직접 추출한 에스프레소 샷에 스티밍한 우유를 부어 카페라테를 완성했다. 라테로 마셔보니 원두 특유의 산미가 우유와 조화를 이루면서 색다른 풍미를 느낄 수 있었다.
━
4년 만에 출시한 한국어 원두… 커피 취향 다변화 반영━
김 바리스타는 "별다방 블렌드가 한국의 밤이라면 별빛 블렌드는 한국의 일출과 일몰"이라며 "전통과 현대를 이어주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커피 시장이 커지면서 고소한 풍미에서 벗어나 산미를 찾는 쪽으로 확장되고 있다"며 "다양해진 취향 중 하나로 선택받을 것"이라고 전했다.
패키지 디자인에도 콘셉트를 반영했다. 일출과 일몰의 분홍빛 배경에 경복궁·한옥·스타벅스 이대 1호점 등 한국과 스타벅스를 상징하는 이미지를 담아 한국의 감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별빛 블렌드는 출시 후 매장에서 '오늘의 커피'로 판매됐다. 1주일 만에 재고가 소진되면서 현재는 원두 제품만 판매 중이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내년 초 다시 오늘의 커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