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TK) 통합신공항 조감도/사진제공=대구광역시

대구·경북(TK) 통합신공항 개항 시기가 2029년으로 다시 연기되면서 사업의 실효성과 추진 방식에 대한 논의가 재점화되고 있다. 특히 이번 사업이 실질적으로는 대구 군공항 이전 사업임에도 '신공항'이라는 명칭을 앞세워 추진돼 온 점이 지역 내 혼란과 불신을 키웠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0일 <머니S> 취재 결과에 따르면 대구시와 경북도가 추진하는 통합신공항 사업은 대구 공군비행장을 경북 의성과 대구 군위로 이전하고 해당 부지에 민간공항 기능을 함께 갖춘 신공항을 조성하는 계획이다.

그러나 주민 다수는 사업 초기 단계에서 '민간공항 신설'이라는 기대를 중심으로 찬반의사를 결정했으며 군 공항 이전이 사실상 사업의 중심이라는 핵심 정보는 충분히 공유되지 않았다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사업 재원 구조 또한 논란의 대상이다. 통합신공항은 정부 재정이 직접 투입되는 방식이 아니라 민간 시행사가 공사비를 우선 부담하고 이후 부지 개발 등을 통해 비용을 회수하는 '기부대양여'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 방식은 재원 회수 기간이 길어질 경우 사업 지연과 경제성 논란이 반복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반면 부산 가덕도 신공항은 국가가 직접 재정을 투입하는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어 두 사업 간 형평성 문제도 지역 사회에서 꾸준히 제기돼 왔다.

지역사회 일부에서는 이번 일정을 계기로 사업 명칭과 정책 설명 과정의 투명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의성군민 A씨는 "처음부터 군 공항 이전을 명확히 알았다면 판단 기준이 달라졌을 수 있다"며 "정책 결정 과정 전반에 대한 신뢰 회복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항공·교통 정책 전문가들은 통합신공항 구축의 필요성 자체를 부정할 수는 없지만 추진 과정의 언어 표현과 정보 공개가 향후 지역 수용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했다.

한 대학 교수는"군 공항 이전과 민간공항 건설을 통합해 추진할 경우 정책 목적과 기대 효과를 명확히 구분해 설명해야 한다"며 "정확한 정보 소통 없이는 지역 공동체 내 갈등이 장기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사업 지연이 계속될 경우 해당 지역은 토지 규제와 개발 제한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국방부·국토교통부·지자체는 향후 세부 사업 일정과 재원 구조를 포함한 종합 추진 계획을 조속히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