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구 풍호동에 들어서는 진해아트홀과 진해아트홀도서관은 개관을 앞두고 여러 지적에 직면했다. 일부 언론매체들은 최근 보도에서 118cm의 높은 무대, 6~8cm의 낮은 객석 단차, 휠체어석을 1층 맨 앞줄에 배치한 결정, 직원 사무공간 설계 누락, 도서관 축소, 반복된 구조 변경 등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휠체어석이 무대와 지나치게 가까워 시야 확보와 음향 전달이 떨어진다는 장애인 단체의 의견을 전하며 중간열·후열 배치를 표준으로 삼는 다른 지자체 사례와 비교해 개선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창원시 문화예술과는 해명문을 통해 언론 보도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시는 사무공간 설계 누락이나 도서관 축소, 구조 변경은 사실이 아니며 객석은 계단식 단차와 지그재그 배치로 사각지대를 최소화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 11월5일 현장을 찾은 장애인 단체가 휠체어석 이전을 요청한 사실도 없으며 오히려 뒤쪽 배치가 더 불리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창원시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장애인 단체와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논란의 목소리는 가라앉지 않고 있다. 휠체어석을 맨 앞줄로 고정한 것은 진정한 '관람권 보장'보다는 편의만을 고려한 설계라는 것이다.
더불어 대피 동선, 통로 폭, 로비 혼잡, 장애인 화장실과 엘리베이터 등 접근성 설비가 최신 기준을 충족하는지에 대한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잇따르고 있다. 실제로 전국적으로는 10여 개 지자체가 장애인 최적 관람석 설치 조례를 제정하며 접근성 기준을 강화하는 추세다.
설계 과정의 절차적 투명성 역시 도마에 올랐다. 주민 설명회가 열렸지만 충분한 의견 수렴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평가가 제기되고 일부 공간 조정 과정에서 문서 공개가 제한적이었다는 지적도 뒤따랐다. 전문가들은 특례시 규모에 걸맞은 검증 체계와 공개적 행정 절차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번 논란을 두고 창원의 한 장애인단체는 "사실관계 논쟁을 넘어 향후 창원시 문화정책의 신뢰를 좌우할 문제"라고 진단한다. 장애인 단체·전문가·시민 참여형 검증 기구를 마련해 전체 설계를 다시 점검하고 남은 기간 동안 적극적인 조치와 소통이 필요하다는 제언도 나온다.
진해아트홀을 둘러싼 공방은 계속되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누구에게나 공평한 관람환경을 보장하는 문화도시 창원을 만드는 일이다. 개관을 앞둔 지금 창원시가 어떤 해법을 제시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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