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고양시에 따르면 시는 국가 종합계획 수립 일정과 연계해 지역 여건에 맞는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기본구상 용역'을 추진하고자 예산 7억원을 편성했으나, 시의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전액 삭감됐다.
'고양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기본구상 용역'은 지상철도가 통과하는 경의중앙선 전 구간(18km), 일산선 5km 구간(대곡역·원당역·지축역), 교외선 전 구간(12km) 대상으로 철도 지하화 가능성을 검토하는 기본구상이다.
이와 함께 철도 지하화로 확보되는 상부 부지를 활용한 도시개발사업, 역세권 개발, 공공주택사업 등 통합개발 방안도 포함된다.
현재 고양시는 지상철도로 인한 소음·진동 등 환경 문제와 지하차도·교량 설치에 따른 교통 혼잡으로 주민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특히 정부가 지난해 '철도지하화통합개발법'을 제정하고 현재 국토교통부가 종합계획 수립 연구 용역을 진행 중인 상황이어서, 시 차원의 선제적 대응이 절실한 시점이다.
타 지자체도 이러한 문제 개선을 위해 발 빠르게 나서고 있다.
지상철도가 통과하는 경기도 23개 시·군 가운데 12개 시·군은 이미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기본구상 용역을 추진 중이다.
고양시는 이번 예산 삭감으로 인해 인근 지자체와의 경쟁에서 뒤처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고양시 관계자는 "국가 종합계획 수립 일정과 연계해 고양시도 여건에 맞는 철도 지하화 방안을 필수적으로 마련해야한다"며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시의회와 긴밀히 협력해 향후 추진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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