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공급하는 물량은 올해 하반기부터 폴란드에 수출 예정인 국산 K2전차에 탑재, 일부는 예비용 및 변속기 시험용 엔진 등으로 활용된다. HD건설기계는 향후 구난·장애물 개척·교량 차량 등 특수목적의 전차용 엔진도 공급할 계획이다.
HD건설기계는 K2 전차용 엔진을 독자 개발·양산하는 유일한 제조사로 안정적인 공급 및 유지보수를 지원한다. 폴란드 외에 현재 튀르키예에 차기 '알타이(Altay)' 전차용 엔진을 단독 공급하고 있으며 남미 페루에도 K2전차 수출이 가시화되고 있다.
K2 전차용 엔진의 최대 출력은 현존하는 전차용 엔진 중 최고 수준인 1500마력이며 56톤급 K2 전차를 시속 70㎞로 주행시킬 수 있다. 강한 진동과 충격, 고·저온 등 극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돼 차세대 전차 도입을 검토 중인 세계 각국의 주목을 받고 있다.
HD건설기계는 지난해 튀르키예의 차기 전차용 엔진 양산에 돌입하고 중동 최대의 국제 방산 전시회인 IDEX에 참가하는 등 전차 엔진에 대한 신뢰도와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다. 페루 육군 외에도 전차 현대화 계획을 구체화하고 있는 동유럽 국가들을 상대로 수주를 확대할 방침이다.
HD건설기계 관계자는 "K2전차의 유럽 공급 확대라는 국가적 성과에 기여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독자 개발한 1,500마력급 전차 엔진의 우수한 성능과 검증된 신뢰성을 바탕으로 K-방산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