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들이 주식투자자들에게 다양하면서도 편리한 투자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HTS(홈트레이딩시스템)를 간편하고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대폭 업그레이드 하고, 정보제공 및 상담 서비스의 형태도 다양화하는 추세다. 해외주식 및 해외파생상품 등도 온라인을 통해 거래할 수 있을 정도다.
 
증권사의 온라인 서비스만 잘 활용해도 훨씬 편하게, 그리고 현명하게 재테크를 할 수 있다. 각 증권사가 추천하는 온라인 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대우증권, '큐웨이네오'로 맞춤형 서비스
 
대우증권은 HTS '큐웨이네오(Qway NEO)'를 오픈하며, 투자자들에게 맞춤형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존 HTS의 다양한 콘텐츠를 그대로 승계해 주식 또는 장내 파생상품 거래는 물론 자산관리 시장의 정보와 주문을 지원하게 된 것.
 
'금융상품몰'에서는 펀드, 주가연계증권(ELS), 자산관리계좌(CMA), 소액채권 등의 상품을 테마 및 투자 방식, 스타일별로 분류한 점이 특징이다. 투자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쉽고 빠르게 검색해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예약상담 서비스, 인기검색펀드, 수익률 베스트, 해외투자맵, 자산통합관리 등의 서비스도 제공된다. 또 HTS를 통해 금리, 환율, 금, 돈육의 국내상품 선물과 FX마진 매매를 비롯해 홍콩 및 중국B시장 주식직접매매도 가능하다.
 
◆삼성증권, 실시간 투자상담 '애플TV'
 
삼성증권은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Fn e-TV'를 통해 고객별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애플TV' 방송이다. 투자자들은 방송을 통해 주식이나 금융상품 관련 내용을 온라인으로 실시간 및 예약 상담 받을 수 있다.
 
또 '애플BOX'는 시황, 종목, 업종에 대한 VOD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이슈가 되는 테마에 대한 VOD를 제공해 투자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선택해 볼 수 있다.
 
삼성증권은 HTS를 통해 국내주식 뿐 아니라 미국, 중국, 홍콩 등 해외상장주식과 ETF(상장지수펀드) 등을 매매할 수 있도록 했다. 미국 개장시간에 맞춰 전용 상담창구 나이트 데스크도 오픈해 야간에도 실시간 매매와 투자상담이 가능하다. 원화로 입금하면 HTS 내에서 자동 환전된다.
 
◆우리투자증권, 차별화된 서비스 '머그'
 
우리투자증권은 투자자들에게 차별화된 온라인 서비스 머그(mug)를 제공하고 있다. 머그는 전문 트레이더, 선물옵션 투자자, 일반 투자자 등 고객 수준에 따라 세 가지 버전으로 구분된다. 
 
머그에서는 주식 매매주문과 관련해 다양한 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 미리 정해놓은 이익 또는 손실 범위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주문이 나가는 '자동손익주문', 마우스만으로 빠른 주문 실행이 가능한 '광속 주문', 매매와 관련한 화면이 한곳에 집약되는 '종합주문' 등이다. 맞춤형 공지사항을 통해 자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도 있다.
 
총자산 500만원 이상 고객은 누구나 머그클럽에 가입해 온라인 투자컨설팅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다.
 
◆현대증권, 해외파생상품 전용 ‘YouFirst Global’
 
현대증권은 최근 HTS ‘YouFirst Global’  버전을 오픈, 온라인 서비스를 더욱 강화했다. 하나의 거래시스템으로 정규시장 거래와 야간시장의 CME(시카고상업거래소)거래가 가능하며, 24시간 자유롭게 입출금을 할 수 있다. FX거래 기능도 포함돼, 투자자들의 헤지 거래 시 직관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현대증권은 호가당 주문잔량만을 표시하던 기존 호가정보에서 벗어나, X-Ray 광선으로 투시한 것처럼 호가 내부의 세부정보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X-Ray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X-Ray 분석을 이용하면 호가의 실질적인 구성, 건수 및 잔량의 흐름을 입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 세력들의 의도와 흐름을 파악하는 데 좋다. 보유 주식을 빌려주고 대여수수료를 받는 대차거래서비스도 실시 중이다.
 
◆한국투자증권, 해외파생상품 투자 ‘eFriend FORCE’
 
한국투자증권의 주요 온라인 서비스로 해외파생상품 전용 ‘eFriend FORCE’를 꼽을 수 있다. 해외선물 및 FX마진 거래고객을 위해 기존 종합 HTS와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구축, 24시간 내내 해외선물 및 FX마진 거래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전문투자자로 구성된 평가단의 의견 및 요구사항 등을 반영한 새로운 HTS를 제공할 예정이다. HTS는 초보부터 전문가까지 모든 고객이 투자성향 및 매매패턴, 사용목적에 따라 최적화된 시스템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버전으로 구성된다. 1대의 컴퓨터로 10대의 사용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한 것.
 
투자자보호를 위해 사용자가 지정한 종목군(선물, 옵션, 투자유의 종목 등)에 대한 매매 제한기능과 사용자가 지정한 요건에 따라 이익실현 및 손절매를 자동으로  실행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신한금융투자, '굿아이' 해외주식매매 서비스
 
신한금융투자는 온라인을 통한 해외주식매매 서비스를 강화했다. 신한금융투자의 '굿아이 HTS'를 통해 미국 주식뿐 아니라 중국, 홍콩 종목도 매매가 가능하다. 또 미국에 상장된 전 세계 ETF 종목의 매매도 가능하다. 업계에서 유일하게 홍콩ELW(주식워런트증권) 매매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최근 HTS에 기간예약잔량 주문 기능도 추가했다. 기간예약잔량 주문이란 기간을 설정해 미체결수량이 남아 있을 때는 미체결수량만큼만 기간 설정일까지 주문이 전송되는 기능이다.
 
여기에 기간예약지정수량주문 기능도 추가시켰다. 이는 기간을 설정해 해당 기간 동안 예약주문이 매일 전송되는 기능으로, 미체결수량과 상관없이 지정된 수량만큼만 주문이 전송된다.
 
◆미래에셋증권, 특화된 위젯 ‘미니플러스'
 
미래에셋증권은 최근 업계 최초의 트레이딩 전용 위젯 프로그램인 ‘미니플러스(Mini Plus)’를 출시했다. ‘위젯(Widget)’이란 웹브라우저를 통하지 않고 윈도우 바탕화면에서 특정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응용프로그램이다.
 
미래에셋증권의 미니플러스를 설치한 투자자들은 홈페이지에 접속할 필요 없이 주식정보조회, 잔고조회, 매매, 뱅킹 등의 기능을 이용 할 수 있다. 미니플러스는 주식, ELW, 선물, 옵션 등 트레이딩에 특화된 위젯으로, 모든 거래기능이 미니화면을 통해 HTS와 동일한 성능으로 구현된다.
 
뱅킹업무와 펀드 수익률 조회 등 자산관리형 잔고조회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또 미래에셋증권은 최근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인 ‘미래에셋증권 M-Stock’을 출시했다.
 
◆대신증권, ‘U-사이보스 글로벌’ 해외정보 강화
 
대신증권은 글로벌 온라인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U-사이보스 글로벌’을 업그레이드했다. 특히 해외지수 부분을 강화했다. 거시경제 분석을 위한 경제통계서비스, 해외증시 관련 분석기능 및 첨단인공지능 기능 등이 대표적이다.
 
또 사용자가 마우스로 그림을 그려 차트를 만들면 그와 유사한 움직임을 보이는 종목을 자동으로 찾아주는 패턴매치검색을 비롯해 환율동향, 프로그램 매매 등 시장분석에 필요한 모든 지표를 대상으로 실시간 조건감시 기능을 제공하는 마켓레이더 역시 특화된 서비스다.
 
아울러 대신증권은 거래대금이 급증하고 있는 ELW와 ETF 관련 화면을 비롯해, '일괄주문기능' '자동주문기능' '합성선물 차익거래 화면' 등도 대폭 강화했다.
 
◆하나대투증권, 누구나 간편하게 ‘CEO 시스템’
 
하나대투증권의 온라인 서비스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를 위해 최근 신개념 HTS ‘Hi-Five CEO’를 출시했다. 점점 복잡해지고  있는 HTS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다.
 
사용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최소의 화면을 통해 집약적으로 확인하고, 이를 통해 쉽게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사용 빈도가 많은 최적의 콘텐츠만으로 구성한 것. ‘CEO 시스템’의 특징 중 가장 대표적인 ‘CEO 리포트’는 모든 고객을 CEO로 설정해 HTS를 접속하면 보고서 형식으로 당일의 고객 자산현황, 시장정보, 리서치 정보 및  고객자산분석 현황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설계했다.
 
또 CEO 시스템 내에서 하나대투증권 온라인 투자자문 서비스인 ‘멘토스’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투자 전문가인 멘토(Mentor)를 직접 지정, 투자자문 및 개인별 맞춤 투자 정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동양종합금융증권, 비상장주식 중개 서비스
 
비상장주식에 투자하고 싶지만 정보가 부족하거나 거래 방식이 불편했다면, 동양종합금융증권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동양종금증권의 '비상장 주식 중개 서비스'는 상장주식과 마찬가지로 HTS를 이용하면 된다. 물론 지점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비상장주식을 팔고자 하는 투자자는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고, 그 사실이 확인돼야 한다. 반대로 주식을 사고자 하는 투자자는 매수증거금이 따로 없어도 된다. 다만 거래 체결 시에는 해당 금액을 반드시 입금해야 한다. 즉, 주식 수와 결제금액이 일치하는 시점에서 최종적으로 거래와 결제가 체결되는 식이다.
 
또 동양종금증권 리서치센터는 비상장주식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전산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비상장 주식 중개 서비스'를 통해 현재 거래가 가능한 종목은 39개다.
 
◆메리츠종금증권, 특별한 종목검색 '3차원 마켓 네비'
 
메리츠종금증권의 특별한 온라인 서비스로 '3차원 마켓 네비'를 꼽을 수 있다. '아이메리츠(iMERITZ) HTS'의 기능 중 하나인 '3차원 마켓 네비'는 유가증권 및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1800여 종목을 업종별, 종목별로 각기 다른 입체 블록으로 구성해 그래픽 중심의 종목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원클릭 주문'도 주요 기능이다. 키보드 입력 없이 마우스 클릭만으로 주문, 정정, 취소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동주문시스템이 탑재돼 일정한 조건에 달하면 자동으로 매수ㆍ매도가 실행된다. 뉴스 및 투자 정보의 실시간 제공과 함께 시장 흐름, 매매주체 및 분석자료 등을 한 화면에서 제공하는 '매직입체분석' 기능도 있다.
 
메리츠종금증권은 올 가을 이용이 편리한 사용자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온라인 서비스를 대폭 확대, 강화할 예정이다. 사용자별로 전문성과 연령층 등을 고려해 기능을 강화하고, 기술적분석과 관련해 메뉴별 기능도 강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