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성산일출봉 주차장 전기차 충전소 모습.

국내 전기차 급속충전 인프라가 선진국 수준으로 확충됐다.

환경부는 전기차 장거리 운행과 긴급충전에 대비할 수 있는 급속충전기 180기를 추가로 설치하고 운영을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정부는 지난해 6월 ‘미세먼지 특별대책’을 수립해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2020년까지 3000기를 설치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이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전국에 설치된 급속충전기는 1320기로 환경부에서 671기, 지자체·민간에서 649기를 설치했다. 우리나라 급속충전기 1기당 전기차 대수는 10.2대로 일본 등 선진국 수준으로 개선되고 있다.

이번에 추가된 급속충전기는 서울 50기, 인천‧경기‧충청 47기, 경상‧강원 29기, 제주‧전라 54기 등으로 전기차 보급이 앞선 서울, 제주에는 급속충전기가 2기 이상 설치된 집중충전소를 각각 4곳에 설치하여 충전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했다.

환경부는 이번 추가설치를 계기로 모든 시‧군에 최소 1기 이상의 급속충전기가 설치돼 전기차로 전국 운행이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공공급속충전기 개선 전· 후 사진 /제공=환경부


이번에 설치한 급속충전기는 기존 급속충전기 보다 화면을 밝고 크게 개선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고 충전기 제작사별로 다른 메뉴화면을 표준화하고 통합관리전산망을 통해 제어가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이와 함께 기존 후불교통카드 뿐만 아니라 모든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설치한 급속충전기는 6월 말까지 시험운영 할 계획이며, 시험운영 기간에 충전기 사용요금은 징수하지 않는다. 환경부는 시험운영기간 동안 새로 도입된 프로그램의 오류 및 불편사항을 점검하고, 안정화 작업을 거친 후 사용요금을 부과할 방침이다.

한편 환경부는 올해 7월까지 260기, 10월까지 250기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고속도로 휴게소, 대형마트, 패스트푸드점 등 접근성이 높고 충전 대기시간 활용이 용이한 장소에 집중적으로 설치되며 충전수요가 많은 지점은 2기 이상씩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또 하반기 설치물량 중 일부는 설치부지를 개인‧법인으로부터 직접 신청 받아 접근성이 높은 장소로 확대한다. 주유소, 까페, 대규모 숙박시설 등 전기차 충전이 용이한 부지를 소유하고 있는 개인‧법인은 한국환경공단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신청을 할 수 있다.

이형섭 환경부 청정대기기획 과장은 “충전기 설치부지를 민간으로부터 직접 신청 받고 신기술의 충전기도 적극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라며, “국내 전기차 충전인프라 여건을 주도적으로 개선하여 전기차 구매 장벽을 허물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