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인공지능(AI) 콜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에 '기억하기' 기능이 적용됐다. /사진=네이버
네이버는 인공지능(AI) 콜 서비스인 '클로바 케어콜'(CLOVA CareCall)에 사용자와 주고받은 과거 대화를 기억해 다음 통화에 활용하는 '기억하기' 기능을 적용했다고 22일 밝혔다.

'클로바 케어콜'은 AI가 돌봄이 필요한 독거 어르신에게 전화를 걸어 대화하고 안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베타 서비스 기간을 거쳐 지난 5월 정식 오픈했다. AI가 단순히 상태 확인만 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
지자체 담당자가 후속 조치를 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 도구도 제공한다. 부산 해운대구에서 베타테스트를 시작한 '클로바 케어콜'은 현재 서울·경기·인천·대구·광주·강릉 등 전국 30여개 시군구로 도입이 확대된 상태다.

기억하기 기능을 탑재한 '클로바 케어콜'은 대상자와의 이전 대화 중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건강, 식사, 수면 등 주요 항목에 대한 정보를 요약 및 기록한다. 해당 정보를 대화에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다. 통화 종료 후에는 답변 내용을 기반으로 상태를 업데이트한다.

네이버는 '클로바 케어콜'이 과거 대화를 기억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더욱 친근한 '말벗' 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대상자의 건강, 식사, 수면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게 돼 지자체에서 어르신의 상태 변화나 이상 징후를 보다 효과적으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을 전망이다.

네이버는 더욱 자연스럽고 풍부한 대화를 위해 AI 모델의 성능을 계속 고도화해나가는 한편 모니터링 도구도 다음달 중 편의성을 개선해 업데이트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