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가운데 인터넷TV(IPTV) 업계의 성장 정체는 현실화되고 있다.마이크로소프트 생성형 AI '빙'으로 제작된 이미지. /사진=MS 빙
컨슈머인사이트가 최근 국내 19세 이상 유료 방송 이용자 2만545명을 대상으로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7%는 케이블·인터넷TV(IPTV)와 같은 유료방송의 코드 커팅을 고려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코드 커팅을 고려하는 이유로 'TV를 보는 일이 줄어서'(31%)를 꼽은 사람이 가장 많았다. ▲'TV에 볼 만한 것이 별로 없어서'(30%) ▲'OTT로 충분해서'(27%) ▲'요금이 부담돼서'(26%) 등 이유가 뒤를 이었다.
이런 추세에 따라 IPTV 가입도 정체기를 맞았다. 지난해 4분기 KT의 IPTV 누적 가입자는 940만9000명을 기록해 전분기(943만명) 대비 0.2% 감소했다.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의 가입자수는 672만8000명, 544만5000명으로 각각 전분기 대비 0.5%, 0.2% 늘어나는 데 그쳤다. 두 회사 모두 전 분기 증가율(0.7%)과 견줘 성장세가 더뎌졌다.
반면 국내 OTT 시장의 성장은 가속화하고 있다. 앱 분석 서비스 와이즈랩·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 1월 기준 주요 OTT 앱의 순사용자수가 2006만명을 기록했다. 스마트폰 앱 이용자의 1인당 OTT 앱 이용수는 2.3개로, 5년 전(1.3개)과 견줘 사용하는 앱이 많고 다양해졌다.
지난해 넷플릭스 월평균 이용자는 1177만1486명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넷플릭스의 월간활성화이용자수(MAU)의 최대치는 1월 1257만6943명, 최소치는 10월에 기록한 1137만6799명이다. 국내 OTT 중 쿠팡플레이의 월평균 이용자는 492만6755명으로 전년 대비 34.3%(90만명) 증가했다. 티빙은 월평균 이용자 506만2274명을 기록해 같은 기간 21.1% 늘었다.
티빙이 광고요금제(AVOD)를 도입하는 등 소비자에게 저렴한 요금제가 제공되면서 OTT 쏠림이 가속화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티빙은 다음달 4일 국내 OTT 최초로 광고를 삽입하는 대신 월 구독료를 5500원으로 낮춘 요금제를 출시한다. 실제로 넷플릭스는 요금제 재편으로 인해 수익 개선을 이뤘으며 계정공유 제한을 본격화한 이후 유료 가입자수는 오히려 늘었다.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 IPTV 사업자는 AI를 접목하거나 콘텐츠를 강화해 고객 니즈에 맞는 서비스 제공하겠단 계획이다. 다양한 OTT 채널을 한번에 찾아볼 수 있는 통합검색 및 AI 기반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KT는 최근 자사 IPTV 서비스 지니 TV의 월정액 프라임슈퍼팩을 통해 OTT에 공개되지 않은 극장 상영작을 주말 한정 무료로 제공하는 등 콘텐츠 다각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