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 이용 현황과 인식에 대한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사진은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이미지로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음 ./사진=알리익스프레스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1일 발표한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 이용 현황 및 인식' 조사에 따르면 중국 쇼핑플랫폼 이용 이유로는 응답자의 93.1%가 '제품 가격이 저렴해서'로 나타났다. 이어 ▲다양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어서(43.5%) ▲득템하는 쇼핑 재미가 있어서(33.8%) 순으로 집계됐다.
해당 조사는 최근 1년 이내에 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 이용자들의 만족도는 낮았다. 응답자의 80.9%는 이들 플랫폼 이용에 불만이 있으며 피해를 경험한 적도 있다고 답했다. 세부적인 불만이나 피해사항으로 ▲배송 지연(59.5%) ▲낮은 품질(49.6%) ▲제품 불량(36.6%) ▲과대 광고(33.5%) 등으로 나타났다.
불만이나 피해에 대한 대처 방법으로는 '해당 온라인쇼핑 플랫폼에 해결 요청을 한다'(56.4%)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10명 중 4명(39.9%)은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국내 소비자 보호기관 등에 피해를 상담한다'는 비중은 7.9%에 불과했다.
불만이나 피해에 별다른 대처를 하지 않은 이유로는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감안하고 구매했었기 때문에'(56.6%), '대응하는 절차가 번거롭고 까다로울 거 같아서'(54.3%) 등을 차례로 꼽았다. 이 밖에 '구매 가격이 현저히 낮아 대응 시 득보다 실이 많을 거 같아서'(42.6%) 등의 대답이 있었다.
피해 예방이나 해결책에 대해서는 '국가 간 소비자 피해해결을 위한 공조 협력시스템 구축 강화'(56.9%)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어 '피해 예방을 위한 다양한 피해 사례정보 제공(49.5%)'이 뒤를 이었다.
이용 구매빈도는 월 1회(58.9%)나 2회(19.5%)가 대다수를 차지했다. 1회 이용 시 평균 4만2000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구매 품목으로는 ▲생활용품(53.8%) ▲의류(40.1%) ▲스포츠·레저(33.1%) ▲가방지갑 및 잡화(32.8%) ▲컴퓨터 및 주변기기(27.4%) ▲가전·전자·통신기기(25.9%) ▲신발류(14.4%) 등으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은 국내 동일·유사한 제품과 비교해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의 상품판매 '가격수준이 반값 이하'라는 비중이 76.4%에 달했다. 이용에 불만이 있다는 응답자가 80%에 육박했지만 향후 이용의향에 대해서는 이용자의 절반 이상(56.6%)이 이용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용의향에 대해 '반반'이라는 응답자는 37%, '의향 없음'은 6.4%로 조사됐다.
김민석 대한상의 유통물류정책팀장은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은 국내 소비자의 구매 선택권을 넓혀주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소비자 보호와 공정한 시장 경쟁환경 조성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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