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가 5월1일 첫차부터 출‧퇴근시간대 혼잡도 높은 4‧7호선을 각 1편성 2회씩 증회 운행한다. 4호선 혼잡도는 기존 150.1%에서 135.1%로 7호선은 157%에서 134.6%로 각각 감소할 전망이다./사진=뉴시스
29일 서울교통공사는 5월1일 첫차부터 출·퇴근시간대 혼잡도가 높은 지하철 4·7호선의 열차 운행을 각 2회씩 증회한다고 밝혔다. 열차·승강장 혼잡도 완화를 위한 조치다.
4호선은 2차(2023년 10월 2편성, 2024년 1월 1편성)에 걸쳐 추가 증회해 혼잡도를 185.5%에서 150.1%까지 줄인 바 있다. 이번에 1편성을 추가로 늘려 최대 혼잡도가 135.1%로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증회는 올해 3월 혼잡도 조사 결과에 따른 것이다. 4호선 혼잡도가 가장 높은 구간은 성신여대입구역-한성대입구역(오전 8시~8시30분)으로 혼잡도는 150.1%다.
7호선 또한 지난해 10월 1개 편성을 증회했다. 이번 증회 시 7호선의 최대 혼잡도는 157%에서 134.6%로 낮아질 전망이다. 지난달 혼잡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7호선 혼잡도가 가장 높은 구간은 가산디지털단역-철산역(오후 6시~6시30분)으로 혼잡도 157%로 나타났다.
공사와 서울시는 국비 확보를 통해 4호선 3편성, 7호선 1편성 추가 증차를 추진 중이다. 전동차 증회·증차로 혼잡도가 가장 높은 4·7호선의 열차 혼잡도를 150% 이하 수준으로 관리함으로써 시민들의 승차 편의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공사는 혼잡도 개선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왔다. 도시철도 운영기관 최초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역사·열차 혼잡도 측정·운행지원시스템 개발 용역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출입구 추가설치 타당성 검토 ▲계단 중앙분리대·환승통로 이동형 펜스 설치 ▲안내표지 증설 ▲바닥유도선 설치 ▲매점·기능실 등 승객 동선 지장물 철거 ▲안전도우미 배치 및 운영 등의 역사 혼잡도 개선 사업 등 역사 혼잡도 개선 사업 17개를 완료했다. 현재 환승계단 추가설치 등의 기본·실시설계용역을 진행 중이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공사는 '안전한 도시철도, 편리한 교통 서비스'를 목표로 혼잡도 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혼잡도 개선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시민들이 혼잡에 대한 우려 없이 지하철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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