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솔루션즈가 지난 2일 부산 벡스코에서 자체 국제 공작기계 전시회인 'DIMF(DN Solutions International Machine tool Fair)'를 개최했다. 사진은 개회식에서 김원종 DN솔루션즈를 비롯한 참석자들의 커팅식. /사진=머니S 이예빈 기자
다음달 상장을 앞둔 DN솔루션즈가 공작기계를 넘어 자동화 솔루션을 탑재한 기술을 선보이기 위해 대규모 전시를 개최했다.
DN솔루션즈가 지난 2일 제15회 자체 국제 공작기계 전시회인 'DIMF(DN Solutions International Machine tool Fair)'를 열고 '공작기계 가공 공정 전반을 위한 오토메이션 플랫폼' 테마로 기술을 선보였다. 회사는 공작기계 단품 너머의 '자동화 솔루션'과 '맞춤형 소프트웨어'에 주목해 회사의 투자를 늘리고 있다.

자동화 솔루션은 육중한 금속 자재를 공작기계로 자동 공급하고 완성된 제품을 다음 공정으로 자동 이동시켜 작업자의 개입을 최소화한다. 이러한 자동화 솔루션은 기계가 야간이나 휴일에도 지속해서 작동하도록 효율성을 향상한다. DN솔루션즈가 상장을 목표로 제출한 증권신고서에서 회사의 가치 산정을 위해 비교 대상으로 선정한 기업들도 단순 공작기계 제조사가 아닌 스마트 팩토리, 공장 자동화 사업 분야의 주요 기업들이다.


이날 행사에는 김원종 DN솔루션즈 대표를 비롯해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실장, 김강회 부산시 미래혁신부 부시장, 김명주 경상남도 경제부 부지사, 이나바 요시하루 FANUC(파낙) 회장이 자리를 빛냈다. 해외 고객사들도 대거 참석해 김 대표는 이날 영어로 DN솔루션즈의 비전에 대해 발표했다.

공작기계는 금속·비금속을 주재료로 절삭해 필요한 모양을 만든다. DN솔루션즈는 원통형 부품을 만드는 터닝센터, 다양한 형태의 부품을 가공하는 머시닝센터 기술을 주력한다. 가공된 기계는 우주, 항공, 방산, 자동차 등 여러 제조업에 쓰이게 된다.
DN솔루션즈, 다양한 자동화 솔루션 라인업… "고객의 스마트 팩토리 구축 돕겠다"
DIMF 전시회의 자동화 솔루션 기술 전시 부스. /사진=머니S 이예빈 기자
DN솔루션즈는 ▲팔렛 풀 시스템 ▲바 피더 ▲갠트리 로더 ▲자동 공작물 교환 장치 등 수십종의 자동화 솔루션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DN솔루션즈의 소프트웨어 기술은 단품 공작기계 자체를 '스마트 머신'으로, 자동화 솔루션 및 전체 장비를 '스마트 팩토리'로 진화시킨다.
CUFOS(쿠포스)는 스마트폰과 같은 사용자 친화적인 UI(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춘 직관적인 공작기계 제어 시스템이다. EZ WORK(이지워크)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측정 및 보정 기능을 통해 가공 정밀도를 향상한다. DPMS는 자동화 솔루션을, iDOO RMS+는 전체 장비 군의 상태를 파악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다.

김 대표는 "DN솔루션즈의 첨단 제조 솔루션의 생태계는 공작기계를 중심으로 그와 연결된 자동화 솔루션, 제조 공정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전반으로 구성된다"며 "협동로봇·AMR(자율이동로봇) 등 각종 로보틱스, AI(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도 맞춤형으로 활용해 고객이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는 과정을 돕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속 적층' 신기종 공개… "공작기계를 넘어 솔루션 기업으로"
적층 제조 장비 DLX 신기종. /사진=DN솔루션즈
DN솔루션즈는 이번 DIMF전시를 통해 적층 제조가 가능한 신기종을 공개하고 적층 제조 시장 진출도 발표했다. 적층 제조는 3차원 CAD(캐드) 모델을 기반으로 재료를 한층씩 쌓아 제품을 만드는 제조 방식이다. 전통적 공작기계의 '깎아내기'와는 정 반대되는 방식이다.
앞서 이 회사는 지난달 27일 인도 최대의 금속 적층 장비∙솔루션 제조 기술기업 INTECH(인테크)에 대한 지분 투자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모두 급변하는 첨단 제조 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다. 김 대표는 이날 DN솔루션즈 장비 부품(스핀들 실린더 프론트 캡)을 기존 방식 아닌 적층 방식으로 제작하니 약 20%의 성능 개선 효과가 있었다고도 소개하기도 했다.


특히 이번에 DN솔루션즈가 공개한 DLX 시리즈는 금속 레이저 파우더 베드 퓨전 기술을 사용하는 제품으로, 이 기술은 금속 적층 제조 방식 중 가장 발전된 기술이자 활용도가 높은 공법으로 꼽힌다. 현재 금속 적층 시장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DN솔루션즈는 공작기계를 넘어, 제조 솔루션 제공자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혁신 기술 기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계속한다. 제조 공정 전반의 오토메이션 플랫폼을 제공하고, 적층 가공 등 다양한 가공 방식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앞서 DN솔루션즈는 2023년 독일의 공작기계용 CAD·CAM 소프트웨어 개발사 모듈웍스, 2024년 한국·미국 기반의 AI 플랫폼 기업 카본블랙, 지난달 17일 한국 로봇 자동화 기업 뉴로메카 등에 차례로 지분을 투자했고, 각각 협력하고 있다. 이번 인텍에 대한 투자도 그 연장선에 있는 전략적 결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