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은 지난 16일, 서울 송파구 본사에서 중국 8개 핵심 지역과 마스터 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하고 현지 사업 확대에 나섰다고 20일 밝혔다. 체결식에는 윤홍근 BBQ 회장 등 주요 경영진, 글로벌 부서 관계자를 비롯한 중국 8개 지역의 현지 기업 대표이자 지역대리인 차이환(蔡焕), 황바오(黄宝), 리홍펑(李洪峰), 뤼준(吕俊), 천용쉬(陈永旭), 황공(黄宫), 양위환(杨雨欢)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중국은 약 14억명의 인구로 인도와 더불어 세계 최대의 내수 시장을 보유했다. 외식 시장은 2024년 기준 5조위안(약 1000조원) 규모로 추정되며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번에 계약을 진행한 8개 도시는 베이징, 칭다오, 지난, 선전, 샤먼, 우한, 시안, 청두다. 중국 내에서 소득이 특히 높은 지역으로 2023년 기준 근로자 평균 월 소득이 약 1만5000~1만9000위안(300만~350만원)에 이른다. 베이징 2200만명, 청두 2150만명, 칭다오 1100만명 등 인구가 밀집해 있는 지역으로 코로나 이후 배달 비즈니스 역시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팬데믹 이후 중국 소비자들이 위생이나 안정성, 브랜드 신뢰도를 크게 중시하고 있어 글로벌 시장에서 검증된 BBQ 브랜드가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BBQ는 풍부한 사업 경험과 유통망을 보유한 현지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 기업들에 도시 단위 독점 운영권을 부여했다. 각 지역대리 권한을 가진 해당 기업들은 본사 운영 교육을 이수하고 지역 내 가맹점 모집에 착수하게 된다. BBQ 측은 "파트너분들이 오랜 업력을 통해 이미 풍부한 사업적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향후 중국 내 BBQ 브랜드 확장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BBQ는 각 지역의 소비자 특성 및 상권 구조, 식문화 차이를 반영해 구체적인 맞춤형 전략을 수립한다. 중국인들의 입맛에 맞춘 매콤한 소스와 로컬 재료를 기반으로 한 메뉴를 함께 개발하며 한국 본사와 동일한 매뉴얼 및 교육, 물류 시스템을 적용할 방침이다.
BBQ는 청두를 시작으로 올 하반기까지 각 지역에 직영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먼저 중국 전역에 10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