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가 발표한 '4월 자동차산업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자동차 내수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6.7% 증가한 15만622대다.
내수 즈가는 개별소비세 인하와 노후차 교체 지원 등 정부의 소비 진작 정책과 신차 효과가 맞물린 결과로 분석된다.
현대차는 아반떼와 투싼 등을 중심으로 판매가 늘었고 기아는 K5·K8 등 세단형 모델 판매 회복이 내수 실적을 이끈 것으로 조사됐다.
수입차는 벤츠와 볼보의 부진 속 BMW와 하이브리드 인기가 반영된 렉서스, 중국 전기차 BYD의 아토3 고객 인도 영향으로 지난해 4월과 유사한 2만1464대를 기록했다.
기아 타스만, KG모빌리티(KGM) 무쏘 EV 등 픽업 트럭의 신차 출시 효과도 두드러졌다. 지난해 4월 1000대 미만 수준이었지만 올해는 204.4% 폭증한 2886대로 집계돼 높은 성장률을 나타냈다.
수출은 대미 수출 감소와 전년도 높은 판매량의 기저효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8.8% 감소한 24만6924대로 조사됐다.
전기차 수출은 캐스퍼 일렉트릭(EV), EV3 등 신차 효과에도 아이오닉5, EV6 등의 수출 감소로 전년대비 12.5% 줄어든 2만1171대로 집계됐다.
반면 하이브리드 모델은 아반떼, 니로, 스포티지, 카니발 등 판매 실적을 견인하는 핵심 모델의 호조로 9.5% 증가한 4만6627대로 나타났다.
이밖에 생산량은 내수 판매 증가 흐름에도 수출 부진으로 전년 동월 대비 2.2% 줄어든 38만5621대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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