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윤씨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아니 일본 료칸이 나한테 이럴 수가'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영상에 따르면 윤씨는 최근 아내와 일본을 방문해 규슈 지방 우레시노시 한 료칸으로 숙소를 잡았다.
료칸에 머문 첫날 밤 윤씨는 인근의 병원을 찾게 됐다. 아내가 화장실에서 나오다가 낡은 마룻바닥 문지방에 튀어나온 7~8㎜ 크기의 가시를 밝은 것이다. 윤씨는 근처에 큰 병원이 있다는 직원 안내에 따라 직접 운전해 아내를 병원으로 데려갔다. 외국이라 병원 진료에 보험이 적용되지 않았고 윤씨는 2만5000엔(약 23만7000원)을 지불했다.
문제는 료칸 측 태도였다. 윤씨는 다음날 체크아웃을 하면서 후속 조치를 위해 료칸 매니저에게 피해 사실을 알렸지만 뜻밖의 반응이 돌아왔다. 매니저가 윤씨를 노골적으로 무시하며 한국에 대한 반감까지 드러낸 것이다.
윤씨는 매니저가 자신을 사기꾼 취급하며 비속어를 쓰는 등 무례한 태도를 보였다고 주장했다. 윤씨가 전날 밤 병원에 갔다 온 이야기를 하자 매니저는 "방값부터 계산하라"며 재촉했다. 또 매니저는 항변하는 윤씨에 "X쳐" 등 폭언도 서슴지 않았다. 윤씨는 수술받은 사진 등을 공개했지만 매니저는 "일본은 보험 같은 것에 엄격하다", "증거를 전부 다 제출하라. 일본은 그런 곳" 등 고압적인 태도를 유지했다.
윤씨가 계속 따지자 매니저는 "그러면 치료비의 반만 내주겠다. 일본에서는 아무도 이런 식으로 클레임을 안 건다"며 "그 정도로 불만을 말한다면 일본에 여행 오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우리도 무서워서 한국에 여행 못 갈 거 같다. 한국인은 절대 사과하지 않는다는 걸 알고 있다"고 한국에 대한 비하적인 말도 내뱉었다. 이후 윤씨는 일본에 사는 지인을 통해 정식으로 항의했고 해당 매니저는 번역기를 사용하느라 거친 말이 나온 것 같다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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