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면 스마트폰 앱의 힘을 빌려 업무·개인적인 인맥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보는 것은 어떨까. 인맥관리 대상을 간편히 추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앱부터 명함을 관리해주는 앱, 인맥들과 함께 공유할만한 위치 정보를 추천해 주는 앱까지 다양하다.
LG유플러스 '내비서'
고객관리가 '밥줄'이라면…‘U+내비서’
보험설계사 권씨의 스마트폰에는 500명이 넘는 고객 연락처가 있다. 그는 오랜만에 연락이 오는 고객의 경우 이름은 뜨는데 어떤 고객인지 전혀 기억나지 않아 곤란했던 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고객관리가 곧 인맥관리고 업무 능력을 판단하는 데에 이것이 중요한 잣대가 되는 영업사원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사례다.
이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앱으로 LG유플러스의 스마트폰 앱 ‘U+내비서’가 있다. 이 앱은 전화 수·발신 시 상대방의 회사·직급·메모 등 저장·설정해 둔 정보를 화면에 보여준다. 상대방의 명함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면 고객정보가 주소록에 등록되는 명함인식 기능도 있다. 통화 내용은 자동 녹음돼 이동 중에도 고객 전화를 맘편히 받을 수 있다.
이밖에 연락 없는 관심인맥들을 미리 설정해 둔 기간마다 알려주는 기능도 있다.
다음 ‘카드인’ 홈화면
내 명함은 ‘소셜 명함’…다음 ‘카드인’
인맥관리의 기본은 명함관리에서 시작된다. 하지만 쌓인 명함을 정리할 엄두가 나지 않아 관리하지 않는 이들이 이외로 많은 게 사실. 명함이 자주 바뀌는 이들에겐 지인들에게 변경된 명함을 전하는 것도 일이다.
이럴 땐 명함을 쉽게 공유·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을 활용하자. 다음커뮤니케이션의 다음넥스트인큐베이션 스튜디오가 개발한 모바일 소셜명함 앱 ‘카드인’(Kardin)은 이러한 기능을 제공한다.
‘카드인’ 이용자는 자신의 종이명함을 촬영하고 사진, SNS 계정 등의 정보를 추가해 이를 SNS로 지인들과 공유할 수 있다. 변경사항을 업데이트하면 지인들에게 공유됐던 기존 명함에 자동 반영된다. 이를 통해 승진, 이직 등 이용자의 비즈니스 현황뿐만 아니라 최근 관심분야 등 개인 현황을 쉽게 공유할 수 있다.
명함을 받은 사람은 SNS 메시지에 있는 ‘명함 링크’를 눌러 명함을 확인·저장할 수 있으며, 받은 명함은 최신·이름·회사순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인맥과의 특별한 경험…SK플래닛 ‘피캣’
인맥들과 특별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도 있다. 소셜·관리·검색 기능이 강점인 SK플래닛의 지역정보 서비스 ‘피캣’(pickat)이다.
피캣은 유행에 민감한 사람들이 선택한 장소 정보를 검색하고 사용자가 이를 ‘픽’(pick) 하면서 자신의 경험을 추가·공유할 수 있는 위치기반 정보 추천 앱이다.
사용자들이 생활 속에서 발견한 추천장소들이 매일 업데이트 되며, 닉네임 검색을 통해 친구등록을 할 수 있다.
내가 방문한 장소나 방문하고 싶은 장소에 대한 기록을 관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내 친구들이 방문한 매력 있는 장소들을 ‘나의 장소’로 가져오고, 이전 방문이력을 통해 예전에 검색했던 맛집이나 추천장소를 관리할 수 있다.
☞ 본 기사는 <머니위크>(www.moneyweek.co.kr) 제314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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