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가운데)가 2일 고양, 파주, 김포 등 3개 시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에 합의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경기도가 내년부터 일산대교 통행료 전면무료화를 추진한다. 통행료 절반은 도가, 나머지는 기초자치단체와 중앙정부가 분담하는 방식이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일 고양, 파주, 김포 등 3개 시 지역구 국회의원들과 긴급 회동,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방안에 합의했다. 이날 만남에는 박정, 한준호, 김주영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 6명이 참석했다.


이날 합의한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방안으로 경기도는 선제적으로 2026년부터 통행료징수 계약만료 기간인 2038년까지 통행료 50%를 도민을 대신해 지급한다. 나머지 50%는 김포, 고양, 파주시 등 기초지방자치단체와 중앙정부 분담을 추진한다.

경기도가 일산대교 통행료의 50%를 지원하는 데는 연간 150억~200억원 정도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이에 더해 통행료를 전면 무료화하기 위해 기초자치단체 및 중앙정부(국토교통부 등)가 나머지 50%를 지원할 수 있도록 적극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국가지원지방도인 일산대교는 건설 당시 국비 지원을 받지 못했다. 이 때문에 통행료 무료화 추진에 국비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고 도의 판단하고 있다.

도는 주민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일산대교를 매입하는 방안 등을 놓고 국민연금공단과 협상을 지속해 왔다. 하지만 일산대교를 매입하려면 5,000억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통행료 재정지원'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도는 밝혔다.


이날 회동에 참여한 국회의원들은 "경기도가 선제적으로 '통행료 50%' 재정지원을 선언한 것을 적극 지지하며,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국비 지원이 가능하도록 정부와 적극 소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