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경춘선 7개역 연계한 중미산 자전거코스
[자전거 코스 릴레이 소개](3)김판관씨 추천
머니바이크 이고운
10,147
공유하기
편집자주
편집자주|산악자전거, 사이클, 미니벨로. 자전거를 즐기는 다양한 연령대처럼 애용하는 자전거 역시 제각각이다. 언덕이나 내리막길, 강이나 산, 농촌과 도심 등 즐겨 찾는 코스 또한 각양각색. 남한테는 알리기 아까운 나만의 코스도 있다. 자전거 동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경사도와 거리와 같은 난이도, 재미, 경치, 여행, 맛집, 데이트 장소 등 다양한 코스를 소개한다. 물론 차로의 경우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자.
![]() |
남한강자전거길을 달리는 김판관씨/사진제공=윤석환씨 |
![]() |
7개 지하철역을 연계한 중미산 코스도/이미지제공=김판관씨 |
☞ 이번 주 릴레이 추천 코스
·코스명: 지하철 노선 7개역을 경유하는 중미산 업힐 코스
·코스 및 총거리: 팔당역-남한강자전거길-양수역-신원역-중미산-북한강자전거길-청평역-대성리역-운길산역(약 92km)
·소요시간: 평속 15km/h 기준 6시간(휴식시간 미포함)
·추천인: 김판관(26·서울시 광진구)
·대상: 하루 100km 이상을 달릴 수 있는 라이더
·코스 링크: <a href="http://me2.do/FlAKm21v" target="_new">http://me2.do/FlAKm21v </a>
이번 중미산 업힐 코스는 지난 주 안민고개를 소개한 구태훈(33·경기도 의정부시)씨가 김판관씨를 지목, 릴레이 형태로 이어졌다.
관련기사☞ <a href="http://bike.mt.co.kr/articleView.html?no=2014100113345148048&sec=course" target="_new">'자전거도시' 창원의 대표적 업힐코스 '안민고개'</a>
이 코스는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과 양평군 서종면 경계에 있는 중미산(仲美山)을 지나는 코스다. 팔당역(중앙선)에서 출발해 남한강자전거길을 거쳐 양수역과 신원역, 중미산을 넘어 북한강자전거길, 청평역(경춘선), 대성리역(경춘선)을 거쳐 운길산역(중앙선)에서 끝나며, 총 거리는 92km다. 남한강자전거길과 북한강자전거길을 어우르기 때문에 강변의 아름다운 정취는 물론 해발고도 549m에 총 거리 7km의 중미산 업힐에 도전, 성취감도 느낄 수 있다.
김판관씨는 "장거리 라이딩은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 이 코스는 약4~15km마다 지하철역들을 경유하기 때문에 체력과 상황에 따라 편리하게 복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소개했다.
중앙선과 경춘선은 모든 요일에 자전거 휴대승차가 가능하나 출퇴근 시간은 제외될 수 있으므로 참고하자.
◇ 팔당역에서 아신역까지 가는 방법=이 구간에는 편의시설이 많다. 4~9km 지점마다 지하철역이 있어 출발지점을 유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팔당역에서 아신역까지는 총 24km며, 초보자 기준 1시간36분(평속 15km/h, 휴식시간 제외) 걸린다. 팔당역에서 출발해 남한강자전거길을 따라 봉안터널, 능내역인증센터, 양수철교, 양수역, 신원역, 국수역을 거친다.
팔당역 1번 출구로 나와 팔당광장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좌회전 후 팔당로를 따라 남동쪽 방향으로 300m 직진한다. 팔당로139번길과 남한강자전거길로 나뉘는 갈림길이 나오면 우회전해 남한강자전거길로 진입한다. 90m 이동 후 남동쪽 방향으로 직진해 남한강자전거길을 따라 아신역까지 이동한다. 봉안터널을 비롯해 용담터널 등 여러 터널을 지나게 된다. 500m 이상의 터널구간이 계속 되기 때문에 마주 오는 자전거나 보행자를 주의하자.
◇ 아신역(중앙선)에서 청평역(경춘선)까지 가는 방법=아신역에서 청평역까지는 초보자 기준 2시간46분이 소요된다. 총 거리는 41.38km다. 차로를 달려야 하고, 언덕 구간이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청평역까지 지하철역이나 편의시설이 없기 때문에 체력 안배가 중요하다.
아신역을 좌측에 두고 남한강자전거길을 따라 직진한다. 고읍교 위로 향하는 경사로를 오르면 자전거도로가 끝난다. 이곳에서 고읍교를 우측에 두고 좌회전 후 바로 우회전해 옥천과 청평방향으로 약 1.1km 직진한다. 교량을 건너는 삼거리가 나오면 다시 좌회전과 우회전을 해 옥천체육공원길에 진입한다. 계속 직진 후 동촌삼거리에서 청평·설악 방면으로 좌회전한다.
복동삼거리부터 중미산 업힐이 시작된다. 마유산로를 따라 중미산 정상(373m)까지 평균경사도 7%의 약 5km 업힐이 펼쳐진다. 순간경사도가 15%에 이르는 구간도 있다. 중미산삼거리에서 갈림길이 나오면 직진해 유명산(549m) 정상으로 향한다. 1.7km 업힐이 다시 이어진다. 복동삼거리에서 유명산 정상까지는 총 7km의 언덕길이다(평속 11.2km/h 기준 38분 소요). 정상에 오른 후 유명로를 따라 5km의 내리막길이 펼쳐진다. 모래가 쌓인 곳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GS유명산주유소부터는 크고 작은 낙타등 코스가 이어진다. 엄소삼거리와 명장삼거리를 지나 설악IC교차로가 나올 때까지 약 8km 직진한다. 설악IC교차로에서 북서쪽 방향으로 좌회전 후 신천리삼거리에서 다시 좌회전한다. 유명로를 따라 10km 계속 직진 후 신청평대교삼거리에서 우회전하여 청평1교와 청춘로, 청평2교를 따라 약 3km 이동한다. 청평3교삼거리에서 우회전 해 강변로를 따라 이동하면 청평역이다.
◇ 청평역에서 운길산역 가는 방법=청평역에서 출발해 북한강자전거길을 따라 청평유원지, 대성리역, 샛터삼거리인증센터, 북한강문화마을체육공원을 거쳐 운길산역까지 총 26km다. 평속 15km/h 기준 1시간42분이 소요된다. 청평역에서 대성리역까지는 약 8km이며, 대성리역에서 운길산역까지는 17km다. 초보자의 경우 체력을 고려해 지하철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 관련기사: <a href="http://bike.mt.co.kr/articleView.html?no=2014100113345148048&sec=course" target="_blank">'자전거도시' 창원의 대표적 업힐코스 '안민고개'</a>
<a href="http://bike.mt.co.kr/articleView.html?no=2014092511224212253&sec=course" target="_blank">토할 때까지 오르는 도선사 자전거 업힐 코스</a>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