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2년차인 C씨는 올 겨울 가슴확대 수술을 하기로 했다. 몇 년간 고민만 하고 결정을 내리지 못했지만 이번 여름은 당당히 비키니를 입고 싶은 마음에 설 연휴를 맞아 가슴성형을 하기로 마음먹은 것이다.


설 연휴가 다가오면서 C씨처럼 성형수술을 계획하는 직장인들이 적지 있다. 이번 설 연휴가 월차나 연차를 사용하면 최대 9~10일을 쉴 수 있는 황금 연휴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가슴성형은 보통 여름철에 몸매가 드러나는 옷이나 비키니를 입고 싶은 여성들이 많이 하는데, 왜 추운 겨울날 가슴성형을 하려는 것일까? 가슴성형을 겨울철에 하는 이유에 대해 원진성형외과 박원진 원장에게 물었다. 


Q. 겨울에 가슴성형을 하면 좋은 점은 무엇인가?

A. 원진성형외과 박원진 원장: 가슴성형을 하게 되면 수술 후 가슴의 촉감이 자연스러워 지는 시기가 6개월 정도 걸리고, 흉터가 아무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1~2월에 하는 경우가 많다. 가슴성형을 할 때는 겨드랑이나 가슴 밑선으로 절개하여 보형물을 넣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름철에 땀이나 습한 날씨 때문에 염증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겨울철이 유리하다.

Q. 가슴 보형물이란 무엇인가?

A. 원진성형외과 박원진 원장: 작은 가슴을 확대하는 가슴확대수술에 사용하는 인공 가슴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보형물은 외피의 제질에 따라 스무스 타입과 텍스쳐 타입으로 나눌 수 있고, 내용물의 종류에 따라 다시 다양한 보형물이 사용된다. 또한 일반 라운드 모양, 물방울 모양, 듀얼챔버 등 보형물의 종류만 해도 그 수가 많아 일반 환자가 보형물을 직접 고르기는 쉽지 않다. 환자의 체형과 가슴 상태에 따라 효과적인 보형물이 다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경험 많은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보형물을 결정해야 한다.


Q. 가슴 성형시 주의해야 할 점은?

A. 원진성형외과 박원진 원장: 가슴 성형은 성형수술 중에서 고난도의 수술에 속한다. 대부분의 경우 전신마취로 진행하는 만큼 마취가 전문의가 병원에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성형외과 전문의가 직접 집도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가슴은 사람마다 모양이 다 다르고, 좌우 대칭이 다르므로 경험많고 숙련된 전문의가 집도해야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