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디오션]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음악, 쎈톡
장영은 객원기자
1,236
공유하기
편집자주
음악은 자유고, 열정이고, 에너지다. 대중에게 인기 있는 가수만 노래를 부를 자격이 있는 건 아니다. 그리고 그들이 전부가 아니다. 음악을 좋아하는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곳에서 노래를 부른다. 여기저기 실력 있는 뮤지션들이 숨어 있다. 본지는 글로벌 뮤직 플랫폼 DIOCIAN과 남다른 끼와 개성으로 자신들만의 노래를 부르는 뮤지션들을 ‘IN디오션’이라는 말로 소개한다. 이번에 만나는 뮤지션은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음악, ‘쎈톡’이다.
![]() |
안녕하세요, 공감형 랩퍼 쎈톡이라고 합니다.
Q. 예명에 특별한 의미가 있나요
영어단어인 scentok(향기가 나는) 와 ok(긍정의 의미)를 이어 붙여 만든 이름입니다. ‘성공할 향기가 나는 놈’ 이란 의미를 담고 싶었습니다. ‘공감형 랩퍼’는 흔히들 생각하는 힙합/랩과 달리 저의 음악은 좀 더 일상적이고 사람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바탕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스스로에게 붙인 닉네임입니다.
Q. 음악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특별한 계기라고 하기는 좀 그렇지만, 고등학생 시절에 누구나 그렇듯 입시준비를 하며 잠을 줄이고 자유롭지 못한 학교생활을 하게 되면서 그에 대한 탈출구로 힙합음악을 들었던 것 같습니다. 고등학생 때 하루에 5시간 정도만 자면서 생활을 했는데요, 비록 좋은 대학을 가진 못했지만 그때 여러 힙합 아티스트들을 알게 되고, 처음으로 가사를 써보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어린 나이에 그때 생활을 감당하는 게 쉽지 않았기 때문에 강한 음악보단 위로가 되고 치유가 되는 음악들을 많이 들었는데, 그때 들은 음악들이 지금 제 음악의 정체성에 많은 영향을 준 것 같습니다.
Q. 본인이 추구하는 음악적 색깔은 무엇인가요
앞서 말씀 드렸다시피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을 하고 싶습니다. 저 역시 그랬고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음악을 찾아 듣는 이유는 공감을 통한 치유를 얻기 위해서 라고 생각합니다. 일상적이고 평범한 이야기를 저만의 방식으로 평범하지 않게 풀어내서 사람들이 치유와 공감을 얻을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특별한 사람들을 위한 특별한 노래가 아니라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을 하고 싶습니다.
Q. 나에게 있어 음악이란 무엇인가요
청소인 것 같습니다. 내 맘속에 차있는 것을 정리하고 비워내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청소를 통해 새로운 활력을 얻고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인간답게 살기 위해 정기적으로 꼭 해야 하는 일이 청소이고 저에겐 랩을 하는 것이 그와 비슷한 의미를 갖는 것 같아 청소에 비유해봤습니다.
Q. 내 음악이 대중들에게 어떠한 음악으로 기억되었으면 하나요
항상 곁에 두고 싶은 음악, 한번 듣고 마는 것이 아니라 몇 번이고 들을 때 마다 새로운 의미로 다가오는 음악이요.
Q. 아이디어 팩토리에서 주최하는 인.생.공.연 1회 뮤지션으로 선정되었다고 하시는데, 인.생.공.연은 어떤 건가요
인생공연은 공연의 컨셉부터 공연 그 자체까지 저의 의견을 바탕으로 하여 아이디어 팩토리 플래너 분 들이 뮤지션만을 위해 꾸며주시는 무대입니다. 공연의 모든 부분들이 뮤지션의 의견을 최우선으로 하여 계획되고 진행됩니다. 이러한 멋진 공연의 1회 뮤지션으로 저를 선정해주시고 제 [인생공연]을 만들어 주시기 위해 고생하시는 스탭 분들께 정말로 감사 드립니다!
Q. 인.생.공.연에 지원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먼저 [1회 위대할 애송이]에 참여했을 때 공연을 위한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어 내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그때 꼭 한번 다시 아이디어 팩토리에서 공연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 공연의 전체적인 컨셉을 제가 정할 수 있다는 부분이 정말 좋았습니다. 제가 늘 TV 로만 보고 상상만 하던 무대를 실제로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여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Q. 인.생.공.연에서 본인이 보여 줄 무대에 대해 간략한 설명 부탁 드립니다.
이번 제 공연의 타이틀은 [집들이]입니다, 친한 친구의 집들이에 온듯한 편안한 공연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저만 랩하고, 노래하는 공연이 아닌 관객분들과 함께 공감하고 웃고 떠드는 무대를 만들고 싶습니다!
Q. 본인에게 인.생.공.연 이란
도전입니다. 저의 이름을 걸고 하는 첫 단독공연이기 때문에, 무대에서 선보일 한 곡 한 곡, 무대 위 저의 이야기, 전체적인 컨셉, 공연 당일 날의 분위기까지 아주 작은 것 하나도 저에겐 큰 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Q. 이 인터뷰 내용을 보고 계실 팬 분들께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제가 공연을 하거나, 랩을 sns에 올릴 때 많지 않은 분들이라도 저의 이름을 기억해주시고, 저에게 ‘파이팅!’을 외쳐주시는 분들께 정말로 너무도 감사하다고 꼭 한번 이렇게 공식적으로 말해보고 싶었습니다. 제가 무슨 상을 타고 수상소감을 하는 건 아니지만. 정말로 감사 드립니다. 제가 유명해지고 팬덤을 갖게 되었을 때의 관심보다 지금 제가 아무것도 아닐 때 응원해주시는 분들의 관심과 응원이 몇 배나 소중하고 진실된 것 임을 알고 있습니다. 잊지 않고 노력하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진=쎈톡>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 [email protected] )>
-
장영은 객원기자
머니S 강인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