죠즈의 액상형 전자담배 죠즈C./사진=김정훈 기자
죠즈의 액상형 전자담배 죠즈C./사진=김정훈 기자
올 하반기 액상형 전자담배 판이 다시 뜨거워질 전망이다. 일본 프리미엄 전자담배 브랜드 '죠즈'가 하반기 액상형 전자담배 '죠즈C'를 공식 출시할 예정이어서다.

지난달 잇따라 출시된 '쥴'과 '릴 베이퍼'는 출시 초기, 뜨거운 반응에 비해 열기가 다소 식은 상태다. 이에 업계에서는 하반기에 출시될 죠즈C가 어떤 기능을 담아 액상형 전자담배시장을 공략할지 주목하고 있다. 


◆초기 흥행했지만… 인기 식은 쥴·릴 베이퍼

국내 액상형 전자담배 시장은 2파전 양상이다. 미국의 전자담배업체 쥴 랩스는 지난달 24일 액상형 전자담배 '쥴'을 출시했고 이어 KT&G도 같은 달 27일 '릴 베이퍼'를 내놨다.


'쥴'은 폐쇄형 시스템'의 액상 전자담배 기기로 액상 니코틴을 가열해 연기로 바꿔 흡입하는 방식이다. 망고·오이·과일 등 다양한 향이 첨가돼 있다.

릴 베이퍼는 별도의 스틱 없이 기기에 액상 카트리지인 시드를 결합해 사용한다. 특히 담배 1개비 분량을 사용할 때마다 진동으로 알려주는 ‘퍼프 시그널’ 방식을 적용해 액상 카트리지를 얼마나 소모했는지를 알 수 없었던 기존 액상 담배의 단점을 개선했다.


아이코스나 릴, 글로 등 궐련형 전자담배 인기가 높은 국내에서 두 제품은 사용의 간편함과 디자인, 저렴한 가격 등을 무기로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었다.


실제로 두 제품은 소형화된 디자인과 함께 별다른 가열 과정없이 바로 흡연이 가능한 점, 궐련형 전자담배에 비해 낮은 가격대(쥴 3만9000원, 릴 베이퍼 4만원)로 판매 초기 편의점을 중심으로 재고가 완판되는 등 흥행에 성공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초기에 비해 인기가 식은 분위기다. 광화문의 한 편의점주는 "쥴은 판매 첫날부터 일주일간 매일 10대 이상씩 팔렸다"며 "지금은 찾는 사람이 30% 정도로 급감했다"고 밝혔다.


쥴랩스의 액상형 전자담배 쥴./사진=뉴스1DB
쥴랩스의 액상형 전자담배 쥴./사진=뉴스1DB

◆죠즈 "타격감 보다 맛과 성능으로 승부"


두 제품의 인기가 초기보다 식은 것은 아쉬운 타격감 때문이다. 휴대성과 사용성은 으뜸이지만 흡연자들이 원하는 타격감이 약하다는 후기가 늘면서 소비자 반응도 미지근해진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 니코틴 함량 1% 이상의 액상 담배를 판매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화학물질관리법상 액상에 니코틴 함량이 1%를 넘을 경우 유해화학물질로 분류된다. 이를 판매하려면 독립된 공간을 확보하고 소방시설 등을 갖추는 등 까다로운 기준을 충족시켜야 하는 실정이다. 결국 규정 충족 때문에 두 제품 모두 아쉬운 타격감을 선보였다. 


이에 액상형 전자담배 마니아들은 하반기 출시될 '죠즈C'에 주목한다. 지난 26일 국내 첫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죠즈코리아는 최첨단 세라믹 가열 기술을 적용한 죠즈C를 공개했다.


이 제품은 별도의 버튼 없이 액상 팟을 교체해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존 액상형 전자담배의 장점을 그대로 담았다. 별도의 팟을 장착해 사용하는 점도 기존 제품과 유사하다.

하지만 죠즈C의 타격감도 기존 제품들과 크게 다르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이날 간담회에서 비비 첸 죠즈 글로벌 제품 부문 헤드는 "'죠즈C' 제품은 국내 규제에 맞춰 출시될 것"이라며 "경쟁 제품보다 다양한 향을 지닌 '팟'을 공급해 차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결국 기존 니코틴 1% 미만 함량을 지키면서 맛으로 차별성을 두겠다는 것이다.

죠즈코리아 관계자는 "죠즈C는 니코틴 함량 규정이 1% 미만이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서 출시할 예정"이라며 "맛이나  기기 성능을 높여 고객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존 출시 제품인 쥴과 릴 베이퍼와의 경쟁에 대해서는 "올초 출시한 죠즈도 기존 인기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나 릴 사이에서 선전했다"며 "결국 기기성능과 맛이 중요하다고 본다. 제품력을 최대한 높여 출시하면 죠즈C가 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죠즈코리아는 죠즈C에 적용할 다양한 맛의 팟을 개발 중이다. 죠즈C의 공식 출시는 올 하반기가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