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사진=임한별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사진=임한별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오늘(29일) 단식투쟁 종료를 선언했다. 단식 8일 만이다. 

앞서 그는 지난 20일 문재인 정부를 향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철회 ▲공수처법 포기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철회를 요구하며 단식에 돌입했다. 


이처럼 정치인들이 ‘여권 투쟁 방식’으로 단식을 활용하는 가운데 <머니S>가 역대 정치인들의 단식농성을 짚어봤다.

김영삼 전 대통령. /사진=뉴시스
김영삼 전 대통령. /사진=뉴시스

◆김영삼 단식, 가택연금 풀린 계기?

김영삼 전 대통령은 신민당 총재였던 지난 1983년 5월18일 ‘국민에게 드리는 글’로 정부에 ‘민주화 5개항’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한 뒤 단식을 시작했다. 그가 주장한 ‘민주화 5개항’은 ▲언론통제의 해제 ▲정치범 석방 ▲해직 인사들의 복직 ▲정치활동규제 해제 ▲대통령 직선제를 통한 개헌 등이다.

김 전 대통령의 단식이 일주일을 넘기자 당시 전두환 정부는 그를 강제로 병원에 이송하는 등 농성을 방해했다. 하지만 김 전 대통령은 단식을 이어갔고 결국 가택연금에서 풀려났다.

김대중 전 대통령 내외. /사진=뉴시스
김대중 전 대통령 내외. /사진=뉴시스

◆김대중 “현 정권 종식투쟁 전개”

김대중 전 대통령은 지난 1990년 노태우 정부를 향해 내각제 반대와 지방자치제 실현을 주장하며 13일 동안 단식을 진행했다. 그는 당시 “이 같은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대여협상에 불응하는 것은 물론 현 정권의 종식투쟁을 전개하겠다”고 선언했다. 단식 이후 대통령 직선제와 지방자치제가 시행되면서 김 전 대통령의 단식이 기폭제 역할을 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전두환씨 내외. /사진=뉴시스
전두환씨 내외. /사진=뉴시스

◆전두환, ‘식중독’ 걸려 단식 중단

전두환씨는 지난 1995년 김영삼 정부에서 통과된 5·18 특별법으로 자신이 구속되자 이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28일 동안 단식에 들어갔다. 그러나 그는 단식 중 쓰러져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병원에서 제공한 죽을 먹고 식중독에 걸려 단식을 중단했다.

문재인 대통령 새정치민주연합의원이던 시절 단식.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 새정치민주연합의원이던 시절 단식.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14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던 시절 세월호 유족인 ‘유민아빠’ 김영오씨의 단식을 중단시키기 위해 10일 동안 단식을 진행했다. 문 대통령은 단식농성 기간 ‘세월호 특별법’(4·16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을 국회에 통과시킬 것을 촉구했다. 이 법은 결국 지난 2014년 10월 국회를 통과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성남시장 당시 단식. /사진=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 성남시장 당시 단식. /사진=뉴시스

◆이재명 "지방재정 개혁안 철회"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경기 성남시장 시절 지방재정 개혁안 철회를 외치며 11일 간 단식에 돌입했다. 박근혜 정부는 경기지역 6개 지자체의 1년 예산 중 8000억원 정도를 도내 다른 지자체에 나눠주는 지방재정 개편을 추진한 바 있다. 이 시장은 당시 “어려운 지자체를 돋는 개혁안 같지만 본질은 정부에 고분고분하지 않는 지자체의 목줄을 조이는 것에 불과하다”고 지적하며 단식했다.

이정현 무소속 의원 단식 당시 모습. /사진=뉴스1
이정현 무소속 의원 단식 당시 모습. /사진=뉴스1

◆이정현, 비공개 단식?

지난 2016년 9월 이정현 당시 새누리당 대표는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의 해임안 처리에 반발하며 정세균 국회의장의 퇴진을 요구하며 무기한 단식에 나섰다. 그는 건강상의 문제로 7일 만에 단식을 중단했는데 단식 도중 당 대표실에 문을 걸어 잠그고 들어가 비공개 단식이라는 조롱을 받기도 했다.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 /사진=뉴시스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 /사진=뉴시스

◆조원진 “박근혜 석방하라”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는 지난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의 불구속수사 촉구와 함께 석방을 요구하며 14일 간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조 대표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정치보복 중단과 손석희 JTBC 사장에 대한 특별검사의 수사를 촉구하며 농성했지만 건강 악화로 결국 단식을 중단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단식 당시 모습. /사진=뉴시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단식 당시 모습. /사진=뉴시스

◆ 김성태, 단식 도중 가격 당해?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해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정부여당 특검도입 수용을 촉구하며 8일 간 단식했다. 그는 단식 기간 중 한 남성에게 오른쪽 턱 부분을 가격당해 병원으로 이송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릴레이 단식. /사진=뉴스1
자유한국당 릴레이 단식. /사진=뉴스1

◆자유한국당, 단식 or 간헐적 다이어트?

자유한국당은 지난 1월24일 문재인 대통령이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하자 ‘좌파 독재 저지 및 권력 농단 심판’이라며 릴레이 단식을 시작했다.


하지만 ‘오전 9시~오후 2시30분’, ‘오후 2시30분~저녁 8시’ 3~9명씩 그룹을 지어 교대로 단식농성을 하자 정치권에서는 ‘웰빙 단식’, ‘릴레이 다이어트’라는 비난이 쏟아졌다. 특히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고자 식음을 전폐하는 단식 투쟁의 취지가 무색하다는 지적도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