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진환(왼쪽) 스마일샤크 대표와 한경호(오른쪽) 하나카드 글로벌&신성장사업 본부장이 지난달 28일 서울 강남구 스마일샤크 본사에서 진행된 ‘이메일 빌링 서비스 업무 제휴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하나카드
장진환(왼쪽) 스마일샤크 대표와 한경호(오른쪽) 하나카드 글로벌&신성장사업 본부장이 지난달 28일 서울 강남구 스마일샤크 본사에서 진행된 ‘이메일 빌링 서비스 업무 제휴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하나카드
하나카드는 아마존 웹서비스(AWS) 공급업체인 ‘스마일샤크’에 해외 수출 대금 수납을 보다 쉽고 빠르게 정산받을 수 있는 ‘이메일(E-mail) 빌링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5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수출 기업들이 해외 바이어에게 이메일 빌링 서비스를 통해 이메일로 수출 송장을 발송하면 바이어가 내용을 확인한 후 즉시 해당 기업의 법인카드로 수출대금을 결제하고 해당 대금은 하나카드가 국제카드사 비자와 마스터 등을 통해 정산받아 국내 기업에게 3~4일 안에 정산해 주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해외 수출 기업은 수출대금을 원화로 빠르게 받을 수 있고 해외 바이어는 기업에 대한 결제일 압박 등을 받지 않을 수 있다.

또 상품명, 수량, 가격 등 거래 조건에 따른 맞춤형 결제 링크 생성과 실시간 확인 후 청구서 재전송·취소 기능을 탑재해 송장 발행과 관리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특히 3DS 본인인증 방식을 적용해 결제 시 발생 가능한 부정 사용을 차단해 안정성을 강화했다. 여기에 온·오프라인 모든 업체에 대해 거래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원화 이외의 통화도 승인·매입을 할 수 있다.

3DS 본인인증 방식은 인터넷 신용카드 결제 보안을 목적으로 비자에서 만든 ‘XML’ 기반의 프로토콜로 본인 확인을 위한 인증 서비스를 말한다.


한경호 하나카드 글로벌&신성장사업 본부장은 “이메일 빌링 서비스를 통해 수출 기업들이 대금 회수 시 발생하는 프로세스를 보다 편리하고 정확하게 도와주면서 빠르게 대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해 결제 대금 회수 리스크를 최소화했다”며 “그동안 해외카드 매입업무를 주력 사업으로 운영해 오면서 쌓은 신뢰도와 노하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었기에 이번 제휴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