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가 전사 AI 역량을 끌어 올려 전기차·스마트 타이어 경쟁력 강화에 속도를 낸다. 사진은 경기도 성남 한국타이어 본사. /사진=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가 전사 AI 역량을 끌어 올려 전기차·스마트 타이어 경쟁력 강화에 속도를 낸다. 사진은 경기도 성남 한국타이어 본사. /사진=한국타이어


한국앤컴퍼니그룹의 사업형 지주회사 한국앤컴퍼니가 통합 인공지능(AI) 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가속화한다.

이를 위해 계열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와 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기업 '아마존웹서비스'(AWS) 및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와 공동 협업한다.


6일 한국앤컴퍼니에 따르면 협업을 통해 AWS와 스노우플레이크의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 및 플랫폼 노하우를 적용하는 등 최적화된 데이터 분석 인프라를 조성한다.

최신 머신러닝(AI/ML) 기술로 통합 데이터 분석 환경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도 진행한다.


프로젝트에서는 AWS의 데이터 레이크 환경 및 세이지메이커(Sagemaker), AutoML 등의 분석 인프라를 활용하고 데이터 웨어하우스로 스노우플레이크를 활용해 클라우드 전환과 비즈니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한다.

한국앤컴퍼니그룹은 새로 구축하는 플랫폼을 타이어 성능과 품질을 더욱 높일 수 있는 도구로 사용한다.


대표적으로 전기차 타이어 고객 의견과 성능시험 데이터의 통합 분석을 통해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iON)의 성능 강화, 차량 운행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 통합 분석을 활용한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꼽을 수 있다.

한국앤컴퍼니는 신제품 개발 효율성을 높이고 제조 데이터 분석을 통한 품질 과제 진행으로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김성진 한국앤컴퍼니 최고디지털책임자(CDO & CIO)는 "전사 AI 역량을 극대화해 전기차 및 스마트 타이어 등 제품 경쟁력을 높이는 여정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