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래픽=김은옥 기자
|
11일 한국금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순금 3.75g은 34만5000원에 판매됐다. 국제 금시세는 매수 시 온스 당 1860달러를 기록했다.
지난 1월3일 1846.10 달러에 거래를 시작한 국제 금값은 지난 4월30일 2000.40달러까지 올랐고 지난 9월27일 1890.90달러까지 내려왔다. 이어 9거래일째 하락세를 보이다가 지난 6일 상승 전환했다.
안전자산 금의 가치가 오름세를 보이는 이유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에 따른 글로벌 정세 불확실성 탓이다. 지난 9일 이스라엘은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에 전면 봉쇄령을 내리며 반격을 예고했고 팔레스타인은 인질 살해 위협을 가하며 맞불을 놨다.
고질적인 빈곤에 시달리던 가자지구는 이스라엘의 계속된 공습과 포격으로 풍전등화의 상태에 놓였다. 레바논의 헤즈볼라 등 이슬람 무장단체들까지 교전에 합세하면서 중동 내 확전 우려이 커지고 있다.
양해정 DS투자증권 연구원은 "유가가 급등하며 위험신호를 알렸다"면서 "단기적으로 금과 달러 등 안전자산 선호가 나타날 수 있다"고 봤다.
국제금융센터는 최근 '이스라엘·하마스 무력충돌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영향 및 평가'를 통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이어 이번 중동발 위험이 커져 세계경제 및 국제금융시장에서 불확실성이 한층 높아질 우려가 있다"고 분석했다.
금에 실물 투자하는 방법은 골드바 투자다. 한국조폐공사와 한국표준금거래소, 시중은행, 귀금속 매장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최근 금에 대한 인기가 올라가자 일부 편의점에서도 금 자판기를 통해 골드바를 판매하고 있다. 은행 앱을 통해서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다.
골드바는 실물을 직접 보유할 수 있으나 보관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골드바 구매 시 부가가치세 10%가 부과되기 때문에 구매방식보다 다소 비싼 가격에 매입하는 단점이 있고 입 시 부과되는 수수료(약 5%)도 고려해야 한다.
KRX 금시장을 통한 현물거래 시 골드바 증정 이벤트도 참여할 수 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NH투자증권·한국투자증권·키움증권과 함께 증권사에서 금 현물 계좌 신규 개설 고객에게 골드바 증정 이벤트를 실시한다.
한국거래소가 산출·발표하는 'KRX 금현물지수'를 추종하는 ETF(상장지수펀드)에도 투자할 수 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최근 6개월간 한국투자신탁운용의 금현물 ETF인 'ACE KRX금현물' ETF의 개인 순매수가 150억원 넘게 유입됐다.
남용수 한국투자신탁운용 ETF운용본부장은 "이스라엘 지정학적 리스크 대두로 유가 상승에 따른 인플레이션 장기화 우려가 현실화할 경우 자산가치 보존의 수단인 금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