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롭스 홍대매장 (홈페이지 캡쳐)
롯데 롭스 홍대매장 (홈페이지 캡쳐)

 
뮤직 마케팅 전문 기업 ㈜샵캐스트(www.shop-cast.com / 대표 이정환)가 드럭스토어 ‘롭스(LOHB’s)’ 1호점에 매장음악을 공급한다.
 
‘롭스(LOHB’s)’는 롯데 쇼핑 운영하는 헬스와 뷰티 전문샵으로 젊은층을 공략하기 위해 준비한 매장이다. 첫번째 매장인 홍대점 고객 방문을 유도키 위해 샵캐스트 매장음악 코디네이팅을 받았다. 매장음악 업계에서 1호점부터 뮤직 마케팅 코디를 받은 것은 국내 최초다.

매장음악 분야는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소비자들의 기호를 맞추는 마케팅 기법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매장에서는 음악을 ‘재생’하는 수준이 대부분. 운영주가 고민해 재생한다해도 최신곡과 젊은층 위주의 노래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큰 효과를 얻을 수 없다. 하지만 뮤직마케팅 전문업체의 서비스만 잘 활용하면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샵캐스트는 뮤직 마케팅 솔루션을 공급하며 저작권 문제 해결과 매장 상황, 브랜드를 분석해 ‘맞춤형 방송 채널’ 제작했다.
 
예를 들어 ‘친환경 매장’인 경우 자연의 느낌과 순수함이 전달될 수 있는 음악, 고풍스럽고 고급 이미지가 강한 곳은 클래식 음악 방송과 같은 것이다. 또, 연령, 성별에 따라 고객들의 발길을 이끄는 음악을 틀면 좋은 기억을 남겨 매장의 이미지도 높아질 수 있다.

롯데쇼핑 H&B 사업부 이진아 팀장은 “뷰티, 헬스의 중심인 롭스만의 브랜드 색깔을 고객들에게 어필하고 각 상권에 맞는 고객 유치를 위해 1호점 오픈부터 전문가 코디를 받았다”며, 앞으로도 각 상권에 맞는 매장음악을 샵캐스트측에 의뢰해 코디네이팅을 받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롭스 1호점 매장음악 코디네이팅에 대해 샵캐스트 이정환 대표는 “국내 매장음악 업계에서 1호점부터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 음악 코디네이팅을 진행한 것은 처음”이라며, “각 상점 브랜드를 살리면서 고객 확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매장음악 개발을 진행할 것”이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