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그룹, 1000만 다운로드 달성…체류시간은?
카카오는 13일 자사 모바일그룹 SNS 카카오그룹이 1000만 다운로드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5일 첫선을 보인 이후 100일만의 성과다.


카카오그룹은 특정 모임을 함께 하는 버들과 소식과 정보, 사진을 공유하고 주제별로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그룹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이다.

카카오톡 채팅방에‘그룹만들기’ 버튼 한번만 누르면 그룹을 만들 수 있는 등 카카오톡과의 강한 연동성이 특징이다.

이러한 카카오그룹은 지난 9월 첫선을 보인 동시에 앱스토어 무료앱 순위 1위, 3일만에 구글플레이 무료인기 순위 1위를 석권하였으며 출시 6일만에 500만 사용자를 확보한 바 있다. 현재 카카오그룹에는 490만여개의 그룹이 만들어진 상태.


카카오측은 ▲카오톡 채팅방 멤버끼리 터치 한번으로 그룹을 만들 수 있는 높은 접근성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바로 그룹으로, 그리고 그룹에서 바로 채팅방으로 이동할 수 있는 편의성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직관적인 UI와 기능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한 빠르고 지속적인 업데이트 등을 카카오그룹 성장 요인으로 꼽았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그룹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카톡에서 상시로 대화를 나누던 지인들이 부담 없이 친목도모를 위한 그룹을 형성하고, 이어 목적 달성형 및 정보 공유형 그룹을 생성하 활동하기 시작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출시부터 지금까지 20여개의 크고 작은 업데이트가 있었으며, 빠른 시일 내에 그룹 멤버들끼리 동영상이나 일정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 등 사용자들이 요구하는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카카오는 SNS 이용자들의 활동성을 입증하는 총 체류시간(Total Time Spent)은 밝히지 않고 있다. 총 체류시간은 이용자들이 해당 서비스에 머무르는 시간의 총합을 나타낸 수치로, 해당 서비스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 및 실제 사용성 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된다.

총 체류시간까지의 상승은 이용자들이 관련 서비스 카테고리 가운데 해당 서비스로 사용성이 이동하거나 확산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와 관련 카카오 측은 "실제로 그룹 멤버 대부분은 채팅방을 통해 대화를 하고 있어 각 개개인이 카톡방에 머무르는 체류시간을 집계하기어렵"며 "SNS 서비스의 활용도, 활동성 등을 월간, 전체 이용자수 등 겉으로 나타나는 가할 것이 아니라 주변에 있는 사람들끼 해당 서비를 마나 많이 쓰고 있냐는 것을 중요하게 봐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