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증가,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생수 매출 해마다 늘어


프랜차이즈 편의점 ‘CU(씨유)’가 최근 급증하고 있는 1인 가구를 타겟으로 업계 최초로 1L짜리 차별화 용량의 PB생수 ‘미네랄워터(800원)’를 출시했다.


‘CU(씨유)’의 최근 3년간 생수 매출신장률은 2012년 23.9%, 2013년 17.5%, 2014년 24.7%로 연평균 2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CU(씨유)’는 철저한 시장 조사과 세밀한 소비자 분석을 통해 1L짜리 생수의 시장성을 발견했다.

1인 가구의 비중이 높은 20~30대의 생수 구매 비중은 2012년 56.1%, 2013년 57.3%, 2014년 60.1%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 해 20대 여성은 전체 생수 매출 중 18.6%을 차지하며 가장 구매력이 높은 소비층으로 떠올랐다.


‘CU(씨유)’는 이러한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적정 음용량에 맞춰 1L 짜리 PB생수 ‘미네랄워터’를 선보이게 됐다. 이 제품은 경남 산청군 지리산 청정지역에서 취수한 생수로서 일반(NB) 상품보다 ml당 가격이 50% 이상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1인 가구 컨셉 제품인 만큼 6입짜리 묶음상품의 경우 40% 상시 할인된 2,900원에 판매한다. 다량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 편익을 돕기 위해 가벼워진 무게만큼 가격도 낮췄다. 실제, 지난 해 묶음생수(6입)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매출이 신장할 정도로 높은 수요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