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40대에 필요한 것은
2015년 상반기 출판시장은 자기계발서의 기세가 거세다.

인터파크도서(book.interpark.com)가 운영하는 도서 전문 데이터베이스 사이트 ‘북DB(bookdb.co.kr)’는 2015년 1분기 월별 베스트셀러 10위권에 이름을 올린 도서 30권을 분석한 결과, 자기계발서의 비중이 33%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판매량도 꾸준히 증가해 최근 3개월간 매월 평균 22.3%이상 증가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자기계발서의 강세에는 30~40대가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인터파크도서 자기계발서 구매층 분석결과 30~40대 구매율이 약 73%로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했다.

자기계발서의 최근 출판 키워드는 ‘인생’이 돋보였으며 이 밖에 ‘행복’ ,’생각’, ‘습관’ 등도 눈에 띄었다. 이는 맹목적인 긍정이나 훈계로 채워진 ‘희망 고문’에 지친 독자들이 삶의 자세를 바꿔 진정한 행복을 찾으려는 움직임으로 보인다.


과거 치열한 현실에 지친 직장인들이 ‘성공’과 ‘힐링’에 탐닉했다면, 현재는 삶의 균형과 가까운 행복을 소중히 여기는 이가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 이를 반증하듯 자기계발서 중에서도 삶의 자세에 관한 서적 판매비중은 48.7% 차지, 타 분야에 비해 압도적인 판매를 보였다.

2015년 1분기 자기계발서 판매 순위는 ‘아들러’ 열풍을 몰고 온 <미움받을 용기>가 1위를 차지했으며, 명화를 통해 변화의 시간을 선사하는 <그림의 힘>이 2위, 평화활동가 이케다 다이사쿠의 <지지않는 청춘>이 3위에 이름을 올렸다.


그 다음으로 <행복 에너지>와 <나는 고작, 서른이다>가 4, 5위를 차지했다.

한편 인터파크도서가 운영하는 국내 최초 도서 전문 데이터베이스 사이트 ‘북DB(bookdb.co.kr)’는 매월 1회 도서 판매 트렌드를 분석한 ‘DB플러스’ 컨텐츠를 소개한다. 

이번 자기계발서 판매 트렌드 리포트도 해당 사이트를 통해 자세히 볼 수 있다.


<이미지제공=인터파크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