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락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관련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주목받고 있다.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도시락이 인기다.


프랜차이즈 브랜드로는 '본도시락'을 중심으로, 한솥도시락이 있으며, 반찬가게 창업 '진이찬방'의 도시락과 테이크아웃 국배달 '국선생'의 도시락까지 다양하다.

시장조사전문기업 마크로밀엠브레인의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도시락 이용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57.6%가 바쁜 현대인들에게 도시락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남성(51.4%)보다 여성(63.8%)이 도시락의 필요성에 보다 공감하는 모습이었다. 바쁜 일상으로 인해 점심시간을 놓치거나, 끼니를 거르는 일이 많다 보니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도시락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


바쁜 현대인들에게 도시락은 꼭 필요해 … 가장 중요한 것은 ‘맛’과 ‘가격’

절반 이상(54.9%)은 앞으로 도시락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질 것이라고 바라보기도 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도시락과 관련해서는 전체 64.9%가 한번쯤 이용해볼 만하다고 생각하였으며, 한끼 식사 대용으로 충분하다는 의견도 절반 이상(54.8%)이었다.

또한 10명 중 7명(69.6%)이 시중에서 판매되는 도시락 제품은 편리하게 먹을 수 있다고 인식할 만큼 시중 도시락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부족한 ‘식사시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 시중에서 판매되는 도시락이 맛이 좋고(30.6%), 믿고 먹을 수 있다(15.5%)는 의견은 적었으며, 똑같이 밖에서 사먹는 음식이라도 도시락을 사서 먹는 것이 건강에 좀 더 좋을 것 같다는 인식도 20.4%에 불과했다. 전체 79.4%는 좀 더 다양한 도시락 제품들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소비자들이 한 끼 식사를 위한 도시락의 조건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맛(52.5%, 중복응답)과 가격(52%), 재료의 신선도(46.4%)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젊은 층일수록 맛(20대 59.6%, 30대 56%, 40대 49.2%, 50대 45.2%)과 가격(20대 56%, 30대 53.6%, 40대 52%, 50대 46.4%)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강한 반면 연령이 높을수록 재료의 신선도(20대 27.2%, 30대 44%, 40대 51.6%, 50대 62.8%)를 많이 고려하는 특징이 뚜렷했다.

그 다음으로 다양한 메뉴(33.3%)와 깔끔함(31.3%), 간편함(21.3%), 영양(20.6%), 음식의 양(16.9%) 등이 식사대용으로서 도시락이 갖춰야 할 중요한 조건이라는 의견이 뒤를 이었다.

도시락의 적정가격으로는 대부분이 3천원대(36.2%) 또는 4천원대(30.5%)를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67.3%가 최근 3개월 이내에 식사 대용으로 도시락을 이용해 본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다만 요즘에도 꾸준히 도시락으로 식사를 해결하고 있는 경우는 전체 7.6%로 소수에 불과하였다. 현재에도 도시락으로 식사를 해결하고 있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남성(4.6%)보다는 여성(10.6%), 그리고 20대 젊은 층(20대 10.8%, 30대 6.8%, 40대 8.4%, 50대 4.4%)이 많은 편이었다.

도시락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주 2~3회(19.6%) 또는 주 1회(17.5%), 월 2~3회(16.8%) 정도 도시락을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 4회 이상(5.8%) 또는 거의 매일(4.5%) 도시락을 먹는 사람들은 적고, 월 1회(12.2%)나 이보다 드물게(10.5%) 도시락을 이용하거나, 불규칙하게 먹는다(13.1%)는 응답이 많다는 점에서, 대체적으로 도시락은 ‘매일’ 이용하기보다는 생각날 때 비정기적으로 이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편의점 도시락’과 관련해서는 10명 중 7명이 앞으로 편의점 도시락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질 것이며(69.9%), 바쁜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하다(72.6%)고 바라보고 있었다.

편의점 도시락이 현대인들에게 필요하다는 의견의 경우 특히 여성(77.8%)에게서 많이 나왔다. 또한 편의점 도시락은 한번쯤 이용해볼 만하다는 의견이 77.6%에 이르렀으며, 편의점 도시락이 한끼 식사 대용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도 10명 중 6명(60%)이었다.

소비자들은 편의점 도시락이 과거보다 개선되었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편의점 도시락 이용의향에 대해서는 전체 37%가 구체적으로 이용하겠다는 의향을 밝혀, 구입할 의향이 아예 없다는 소비자(16.7%)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잘 모르겠다는 보통응답이 46.3%로 많아, 아직까지는 편의점 도시락에 대한 충성도가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전체 69.6%는 편의점 브랜드에 따라 도시락의 품질도 차이가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