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발생한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전형질을 색상화해서 보여주고 있다. /사진=뉴시스
2012년 발생한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전형질을 색상화해서 보여주고 있다. /사진=뉴시스

'메르스 전북' '메르스 바이러스란' '메르스 증상' '메르스 환자 지역'

전북 정읍에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의심환자가 발생해 보건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27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A(25·여) 씨는 이날 정읍보건소로 메르스가 의심이 된다며 신고했다.

A씨는 목이 아프고 코감기 증상 등이 있어 메르스를 의심해 보건소에 문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보건당국은 "내국인이 아니고 알제리인"이라고 밝혔으나 A씨는 직장으로 인해 알제리에서 4개월가량 체류한 뒤 지난 23일 귀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메르스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호흡기 질환으로 감염 시 주로 38℃ 이상의 발열을 동반한 기침·호흡곤란 증상 등을 보이며 일부 사례에서는 중증으로 진행돼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메르스에 감염된 환자는 주로 발열을 동반한 기침, 호흡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을 보인다. 또 설사, 변비 등의 소화기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만성질환 또는 면역저하자의 경우 폐렴, 급성 신부전 등의 합병증이 동반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