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군인들을 위한 이색쇼핑몰이 있다.

‘꾸나닷컴(대표 이은형, http://kkuna.com)’은 군인용품전문 쇼핑몰로 군입대용품, 군생활용품, 군인전화카드, 각종 선물 등을 판매하고 있다.


이은형 대표는 “대학교에 진학 후 현역으로 입대하였고 제대 후 학교를 휴학했다.”라며 “이때부터 창업아이템을 선별하며 창업준비를 시작했고. 군대경험덕분에 쇼핑몰 창업의 아이디어를 얻어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생각하면서 창업을 준비했다.”고 쇼핑몰 창업 동기를 설명했다.
▲ 꾸나닷컴 이은형 대표 (제공=메이크샵) @머니위크MNB, 유통 · 프랜차이즈 & 창업의 모든 것
▲ 꾸나닷컴 이은형 대표 (제공=메이크샵) @머니위크MNB, 유통 · 프랜차이즈 & 창업의 모든 것

군인이 아닌 일반인에겐 낯선 군인용품전문 쇼핑몰이기에 창업 초반에는 고생이 많았다.

그는 “쇼핑몰 창업초기에는 군인용품, 군대용품이라는 아이템이 낯설었던 시기였다. 하지만 이 낯설음이 오히려 성공할 수 있는 지름길이 아니었나 싶다.” 며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군인 장병들을 위한 보급이나 생활 여건이 부족한 현실이다. 그래서 이 가능성 충분한 시장에 발을 들여 놓는 일은 힘들겠지만 이것만 이겨내면 성공할 수 있다라는 생각으로 버텨냈다.”고 말했다.

꾸나닷컴은 전자상거래 통합솔루션 ‘메이크샵(www.makeshop.co.kr)’을 기반으로 2008년 쇼핑몰을 창업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올해로 8년차를 맞은 꾸나닷컴은 군장점이라 하는 군부대 근처의 군인용품매장을 찾아 물품을 살피고, 사입업체 또한 직접 컨택하여 물품을 사들이는 꼼꼼함과 신뢰로 20대 남녀뿐아니라 군대가는 아들을 둔 40~50대 부모님 세대에게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대표는 “고객층 중에 입대를 앞둔 아들의 부모님들이 많은데 부모님 세대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는게 쉽지 않다.” 며 “물론 잘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을 위해 친절한 전화주문부터 전화상담, 방문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실제로 이런 서비스에 아들의 군생활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꾸나닷컴만 이용하는 부모님들도 많았다.”고 설명했다.
대한민국 군인을 위한 이색쇼핑몰 ‘꾸나닷컴’

또한 꾸나닷컴은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장점으로 안전한 배송서비스를 꼽았다.

그는 “군인용품이라는 특성상 군대로 보내는 물품들이 많다. 특히 훈련소 준비물은 입대 전에 구매하기 때문에 배송일을 지키려 100% 우체국택배만 사용하고 있다.” 며 “ 타 쇼핑몰처럼 저렴한 택배를 이용해 배송이 지연되는 문제를 없애려 손해를 감수하면서도 우체국 택배만을 이용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꾸나닷컴에서는 계절용품 중 곧 다가오는 여름을 대비해 아이스 스카프, 아이스 쿨팩, 포카리스웨트 분말, 군용 수건, 위장크림이 인기를 끌고 있다.

앞으로 계획에 대해 이은형 대표는 “ ‘내가 사고 싶지 않은 물품은 고객에게 판매하지 말자’라는 운영 철학을 가지고 있다. 군인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더 나은 상품, 더 필요한 상품들을 판매하려고 노력하겠다.” 며 “ 8년간 유지해온 꾸나닷컴을 좀 더 키우고 좀 더 오래 고객님이 찾을 수 있는 쇼핑몰로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