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텔에서 잠 안자는 이유, '실내 데이트 vs 놀이공간' 팽팽
야놀자, 중소형 숙박업소 데이유즈(대실) 이용 행태 및 인식 변화 설문 결과 발표
강인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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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중소형 숙박업소에서 제공하는 데이유즈(Dayuse, 대실)가 파티, 휴식 등을 위해 이용되며 활용 범위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야놀자는 국내 데이유즈 활용 트렌드를 알아보기 위해 ‘중소형 숙박업소 데이유즈 서비스 이용 행태 및 인식 변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오픈서베이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2030 세대 남녀 300명이 참여했다.
먼저, 최근 데이유즈 서비스 이용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서는 ‘연인 혹은 친구들과의 파티 공간(49.4%, 중복 응답)’으로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실내 데이트를 위한 공간(48.1%, 중복 응답)’, ‘실내 복합 놀이 공간(46.8%, 중복 응답)’이 꼽혀 국내에서도 데이유즈 트렌드가 다양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편안한 휴식을 취하는 공간(36.4%, 중복 응답)’, ‘조모임, 스터디 등의 공간(10.4%, 중복 응답)’이라는 의견도 비중 있게 나타났다.
그리고 데이유즈 이용 시 가장 만족했던 부분에 대해서는 ‘편안한 휴식이 가능하다(82.1%, 중복 응답)’와 ‘영화, TV 시청, 게임 등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다(58.9%, 중복 응답)’ 순으로 응답했다. 타인의 방해 없이 편안한 휴식과 엔터테인먼트를 즐기기 적합한 공간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이 선호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짧은 이용 시간(67.1%, 중복 응답)’과 ‘이용 시간 대비 높은 가격(57.5%, 중복 응답)’은 가장 불만족스러운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연계해 데이유즈의 활성화를 위해서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는 ‘장시간 이용 서비스(77.7%, 중복 응답)’와 ‘이용 도중 시간 연장(55.3%, 중복 응답)’을 가장 많이 선택해, 현재 중소형 숙박업소에서 제공하는 데이유즈 이용 시간에 대해서는 보완이 필요해 보였다.
이 밖에도 데이유즈 서비스 이용을 위해 주로 참고하는 채널로는 ‘숙박 전용 앱(61.8%, 중복 응답)’을 이용한다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 뒤를 이은 ‘블로그 및 커뮤니티 내 정보(20.7%, 중복 응답)’, ‘개별 홈페이지(13.7%, 중복 응답)’ 보다 3배 이상 높았다.
야놀자의 김종윤 좋은 숙박 총괄 부대표는 “국내에서는 아직 데이유즈의 개념이 소비자들에게 생소할 수 있으나, 편안한 휴식 공간, 프라이빗 파티나 소규모 모임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필요성은 이미 소비자들도 느껴왔던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며 “데이유즈의 활성화는 물론, 건강한 이용 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다양한 편의시설, 상품, 서비스 혜택 등의 추가적인 노력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미지제공=야놀자>
이와 관련해 야놀자는 국내 데이유즈 활용 트렌드를 알아보기 위해 ‘중소형 숙박업소 데이유즈 서비스 이용 행태 및 인식 변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오픈서베이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2030 세대 남녀 300명이 참여했다.
먼저, 최근 데이유즈 서비스 이용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서는 ‘연인 혹은 친구들과의 파티 공간(49.4%, 중복 응답)’으로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실내 데이트를 위한 공간(48.1%, 중복 응답)’, ‘실내 복합 놀이 공간(46.8%, 중복 응답)’이 꼽혀 국내에서도 데이유즈 트렌드가 다양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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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데이유즈 이용 시 가장 만족했던 부분에 대해서는 ‘편안한 휴식이 가능하다(82.1%, 중복 응답)’와 ‘영화, TV 시청, 게임 등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다(58.9%, 중복 응답)’ 순으로 응답했다. 타인의 방해 없이 편안한 휴식과 엔터테인먼트를 즐기기 적합한 공간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이 선호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짧은 이용 시간(67.1%, 중복 응답)’과 ‘이용 시간 대비 높은 가격(57.5%, 중복 응답)’은 가장 불만족스러운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연계해 데이유즈의 활성화를 위해서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는 ‘장시간 이용 서비스(77.7%, 중복 응답)’와 ‘이용 도중 시간 연장(55.3%, 중복 응답)’을 가장 많이 선택해, 현재 중소형 숙박업소에서 제공하는 데이유즈 이용 시간에 대해서는 보완이 필요해 보였다.
이 밖에도 데이유즈 서비스 이용을 위해 주로 참고하는 채널로는 ‘숙박 전용 앱(61.8%, 중복 응답)’을 이용한다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 뒤를 이은 ‘블로그 및 커뮤니티 내 정보(20.7%, 중복 응답)’, ‘개별 홈페이지(13.7%, 중복 응답)’ 보다 3배 이상 높았다.
야놀자의 김종윤 좋은 숙박 총괄 부대표는 “국내에서는 아직 데이유즈의 개념이 소비자들에게 생소할 수 있으나, 편안한 휴식 공간, 프라이빗 파티나 소규모 모임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필요성은 이미 소비자들도 느껴왔던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며 “데이유즈의 활성화는 물론, 건강한 이용 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다양한 편의시설, 상품, 서비스 혜택 등의 추가적인 노력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미지제공=야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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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귀 기자
머니S 강인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