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70%, "체험 위한 자유학기, 보충학습하겠다"
강인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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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 교육정보 커뮤니티 맘앤톡(www.momntalk.com)은 지난 12월 1일부터 22일까지 초중등 자녀를 둔 학부모 회원 1088명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를 주제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응답자의 67.1%(730명)은 자유학기 동안에도 개별적인 ‘보충 학습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는 자유학기제의 실시로 ‘타 학기 학습 비중 증가와 학습 부담’ 25.6%(279명), ‘학력 저하’ 25%(272명), ‘자유학기 이후 학습 부적응’ 22.6%(246명) 등 학습 부진을 우려하는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자유학기 동안 ‘보충 학습이 필요 없다’는 응답은 20.6%(224명), 12.3%(134명)은 모르겠다고 답했다.
보충 학습의 형태로는 35.8%(390명)이 ‘집에서 자율학습’을 선호했으며, 학원 31.7%(345명), ‘인터넷강의’ 22.4%(244명), ‘과외’ 4.5%(49명) 순으로 조사됐다.
자유학기제란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를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토론과 실습 등 참여형 수업과 진로 탐색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운영하는 특별 학기를 말한다.
학부모 74.7% 자유학기제에 대해 ‘알고 있다’...‘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진로교육’ 기대
한편 응답자의 74.7%(812명)은 자유학기제의 기본적인 내용을 알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전혀 알지 못 한다’는 응답은 3.1%에 불과해, 대다수의 학부모는 내년부터 전면적으로 실시되는 자유학기제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학기제의 실시로 가장 기대되는 점은 36.4%(396명)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참여’를 꼽았다. 다음으로 ‘자녀의 진로 교육 기회 확대’ 25%(272명), ‘토론이나 실습을 통한 교과 학습’ 17.7%(193명), ‘자녀의 학업 스트레스 해소’ 10.8%(118명) 등을 긍정적인 효과로 내다봤다.
자유학기제의 가장 큰 목적이기도 한 ‘진로 탐색’의 구체적인 활동에 대해서는 ‘현장학습(직업체험)’을 선호하는 응답자가 35%(381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 밖에, ‘진로캠프’ 20.1%(219명), ‘멘토링’ 15.8%(172명), ‘자기주도 진로체험’ 12.2%(133명), ‘적성검사 등 전문가 상담’ 9.6%(104명), ‘사회인사 특강’ 7.3%(79명) 순으로 선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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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제공=비상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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