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당진 고속도로 '예타' 통과, 사업 구상 11년만에
진현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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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산 당진 고속도로'
서산 대산과 서해안고속도로를 잇는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새누리당 김제식 의원은 3일 충남도청에서 브리핑을 갖고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드디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함으로써 앞으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첫 단추가 꿰어졌다"고 밝혔다. 2005년 사업을 구상한 지 11년 만이다.
김 의원에 따르면 이 사업은 대산-당진 총 24km 구간에 4차로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것으로, 노무현 정부 때부터 필요성이 제기됐으나 지난 2005년, 2009년 연이어 예타 조사에서 '사업성 부족'으로 결론지어지면서 추진이 무산된 바 있다.
이어 지난해 4월 이 사업이 다시 기재부 예타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5월부터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예타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사업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업비는 6502억 원으로 확정됐다.
김 의원은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내년부터 연차적으로 예산이 반영돼 진행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며 "이 사업의 추진을 위해 지난 2014년 12월 국회에서 서산시와 공동으로 '서산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 왜 필요한가?'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한편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2017년 실시 설계에 착수해 2022년 완공을 목표로 한다.
서산 대산과 서해안고속도로를 잇는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새누리당 김제식 의원은 3일 충남도청에서 브리핑을 갖고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드디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함으로써 앞으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첫 단추가 꿰어졌다"고 밝혔다. 2005년 사업을 구상한 지 11년 만이다.
김 의원에 따르면 이 사업은 대산-당진 총 24km 구간에 4차로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것으로, 노무현 정부 때부터 필요성이 제기됐으나 지난 2005년, 2009년 연이어 예타 조사에서 '사업성 부족'으로 결론지어지면서 추진이 무산된 바 있다.
이어 지난해 4월 이 사업이 다시 기재부 예타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5월부터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예타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사업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업비는 6502억 원으로 확정됐다.
김 의원은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내년부터 연차적으로 예산이 반영돼 진행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며 "이 사업의 추진을 위해 지난 2014년 12월 국회에서 서산시와 공동으로 '서산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 왜 필요한가?'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한편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2017년 실시 설계에 착수해 2022년 완공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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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제식 의원이 3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예타를 통과했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뉴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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