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35억불’ 목표 맞춰라… 추가 구조조정 가능성
박찬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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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세계 최초의 천연가스 추진 LNG운반선’의 항해모습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
대우조선해양이 추가 ‘체중감량’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연간 수주 금액 35억달러를 달성하지 못하면 추가 인력조정, 임금삭감, 설비감축 등을 시행한다.
10일 <머니투데이> 단독 보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수주 금액이 35억달러를 밑돌면 비상대응안을 발동한다.
임금 10% 추가 삭감, 연장근무 폐지로 5시 퇴근 의무화, 추가 인력 감축 등의 내용이 담긴 비상대응안은 최악의 상황에서 발동된다. 8일 금융위원회는 장기적인 수주 감소에 따른 최악상황을 가정해 추가 경영 리스크에 대비코자 2조원 이상의 추가 비상대응안도 마련했다. 이 내용엔 올해 35억달러 수주에 미치지 못하면 인력조정, 내년 수주 금액이 50억달러 미만이면 2조원 유동성 확보 등으로 단계별 시나리오를 준비했다.
이와 함께 향후 2~3년안에 전체인원을 1만명 수준으로 줄이려던 것에서 총 7000명 선으로 줄이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대우조선 입장에선 부담이 크다. 고유가와 세계적인 경기불황으로 선박과 해양플랜트 인도가 지연되는 등 어려움을 안고 있다. 최근엔 인도 시점에 건조대금의 60%를 받는 '헤비테일' 계약 방식 계약이 늘었지만 인도 시점을 늦추는 선주들이 많아지며 유동성 확보에 먹구름이 가시지 않고 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9일 그리스 선사로부터 5억8000만달러 규모의 4척 수주에 성공했다. 올해 연말까지 추가 4척을 수주할 수 있는 옵션을 담은 4+4 계약이어서 총 11억6000만달러(한화 약 1조3386억원)의 실적을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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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규 기자
자본시장과 기업을 취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