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락 이용 소비층 편의점과 도시락 전문업체 이용 늘어
강동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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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전문기업 마크로밀 엠브레인의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도시락’ 이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10명 중 8명(79.2%)이 바쁜 현대인들에게 도시락은 꼭 필요한 것이라고 바라볼 만큼 일상생활에서 도시락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젊은 세대일수록 도시락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모습(20대 85.6%, 30대 82.4%, 40대 75.2%, 50대 73.6%)이 보다 뚜렷했다.
앞으로 도시락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질 것이라는 시각도 79.8%에 이르렀다. 전체 응답자의 78.6%가 일상생활에서 도시락으로 한 끼 식사를 해결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보통 많이 이용하는 도시락의 유형은 편의점 도시락(71.5%, 중복응답)과 도시락 전문업체 도시락(70.6%)이었다.
그에 비해 집에서 싼 도시락(37%)은 시중에서 판매하는 도시락보다 먹는 사람들이 훨씬 적어, 으레 도시락을 말하면 어머니가 정성껏 싸 주신 도시락을 떠올리던 시절은 이제 지나간 것으로 보여진다.
젊은 층일수록 편의점 도시락(20대 82.6%, 30대 77%, 40대 63.9%, 50대 59.7%)과 도시락 전문업체 도시락(20대 76.1%, 30대 73.7%, 40대 65.6%, 50대 65.7%)을 많이 이용하는 경향이 뚜렷했다.
집에서 싸 온 도시락은 상대적으로 중/장년층(20대 25.8%, 30대 33.5%, 40대 42.6%, 50대 48.6%)이 많이 이용하는 편이었다.
최근 급격하게 증가하는 1인가구의 경우 편의점 도시락(82.3%)과 도시락 전문업체 도시락(79.2%)의 이용경험이 평균치를 훨씬 상회하고 있어, 이들이 시중 판매 도시락의 주 소비층이라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었다.
1인가구가 집에서 싸 온 도시락을 이용한 경험(21.9%)은 상당히 적은 수준이었다. 또한 남성이 편의점 도시락(남성 78.8%, 여성 64.2%)과 도시락 전문업체 도시락(남성 77.3%, 여성 64%)을 많이 이용하는데 비해 여성은 집에서 도시락을 싸와 먹은 경험(남성 23.5%, 여성 50.5%)이 월등히 많아, 성별에 따라 도시락 이용성향이 다르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한편, 도시락 전문업체로 프랜차이즈 형태로는 '한솥도시락' '본도시락'을 중심으로 '바비박스' '맘마미아' '토마토도시락' 등이 성업중에 있다. 이들 브랜드 역시 가격경쟁력을 갖춘 가성비 제품을 선보이면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젊은 세대일수록 도시락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모습(20대 85.6%, 30대 82.4%, 40대 75.2%, 50대 73.6%)이 보다 뚜렷했다.
앞으로 도시락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질 것이라는 시각도 79.8%에 이르렀다. 전체 응답자의 78.6%가 일상생활에서 도시락으로 한 끼 식사를 해결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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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많이 이용하는 도시락의 유형은 편의점 도시락(71.5%, 중복응답)과 도시락 전문업체 도시락(70.6%)이었다.
그에 비해 집에서 싼 도시락(37%)은 시중에서 판매하는 도시락보다 먹는 사람들이 훨씬 적어, 으레 도시락을 말하면 어머니가 정성껏 싸 주신 도시락을 떠올리던 시절은 이제 지나간 것으로 보여진다.
젊은 층일수록 편의점 도시락(20대 82.6%, 30대 77%, 40대 63.9%, 50대 59.7%)과 도시락 전문업체 도시락(20대 76.1%, 30대 73.7%, 40대 65.6%, 50대 65.7%)을 많이 이용하는 경향이 뚜렷했다.
집에서 싸 온 도시락은 상대적으로 중/장년층(20대 25.8%, 30대 33.5%, 40대 42.6%, 50대 48.6%)이 많이 이용하는 편이었다.
최근 급격하게 증가하는 1인가구의 경우 편의점 도시락(82.3%)과 도시락 전문업체 도시락(79.2%)의 이용경험이 평균치를 훨씬 상회하고 있어, 이들이 시중 판매 도시락의 주 소비층이라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었다.
1인가구가 집에서 싸 온 도시락을 이용한 경험(21.9%)은 상당히 적은 수준이었다. 또한 남성이 편의점 도시락(남성 78.8%, 여성 64.2%)과 도시락 전문업체 도시락(남성 77.3%, 여성 64%)을 많이 이용하는데 비해 여성은 집에서 도시락을 싸와 먹은 경험(남성 23.5%, 여성 50.5%)이 월등히 많아, 성별에 따라 도시락 이용성향이 다르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한편, 도시락 전문업체로 프랜차이즈 형태로는 '한솥도시락' '본도시락'을 중심으로 '바비박스' '맘마미아' '토마토도시락' 등이 성업중에 있다. 이들 브랜드 역시 가격경쟁력을 갖춘 가성비 제품을 선보이면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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